평택시 전체 면적 457.4㎢ 중 산림 면적은 13%로, 경기도 평균 70%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무분별한 개발로 산림 훼손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우려를 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택시청 산림직 공무원들은 무분별한 산림허가를 해 평택시의 산이 매년 잠식되면서 산이 몸살을 앓고 있는 중이다.

지난 10월 중순께 산림허가 면적 초과 반출 사건이 발생했다. 평택의 모 건설업체가 산지개발 허가 면적을 초과해 수만㎡에서 토사를 불법 채취하고 있었으나 산림행정의 늑장 대응으로 산림 훼손을 부추겼다는 이유로 업체가 검찰에 고발됐다.

공무원들의 늑장 행정으로 모 건설업체는 당초 허가 면적을 초과해 임야 1만5천㎡를 훼손한 것으로 국무총리실 감사 결과 드러났다.

또 얼마 전 산지전용 후 불법으로 임야를 훼손하거나 토사만 방출한 뒤 사업 목적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아 풍성했던 산림이 파헤쳐진 채 흉한 모습으로 방치되고 있다.

특히 이들 업자는 공장허가를 받은 상태에서 돌을 캐기 위해 돌이 많은 산을 골라서 허가를 받아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다 보니 시민들의 원성 또한 높다. 관리·감독이 전혀 안 되고 도대체 산림직 공무원들은 무슨 일에 정신이 나가 있느냐며 아우성이다.

평택시는 면적이 큼에도 불구하고 산림 면적이 적기 때문에 회원권이 있는 골프장 하나 없고 변변한 공원, 제대로 설치된 공원이 전무해서 시민들이 휴식을 취할 만한 공간도 없다.

시 관내에 택지개발이 이뤄지긴 했지만 공원도 형식상의 공원으로 불릴 만큼 작아서 시민들이 휴식을 즐기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공원은 없다는 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이처럼 산림이 찢겨져 나가고 공원으로 만들어야 할 산들이 공장을 짓는다며 쓸데없는 용도로 탈바꿈하고 있는 게 평택시의 현주소다.

주민 조모(63·청북면)씨는 청북면 일대와 인근 면에는 산만 깎아 놓고 수년째 방치한 곳이 많다며 산림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아쉽고, 경관이나 주민들의 동의를 무시한 허가행위는 이제는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제는 우리에게 산소를 공급해 주는 산림을 보호할 시기가 온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