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부내륙철도 장호원 역사 설치를 요구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21일 대전 코레일 본사 앞에서 ‘원안 추진’을 주장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경기도와 충청권 경계지역 주민들이 중부내륙철도 역사(驛舍) 설치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본보 10월 29일자 8면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이천시민들이 총궐기에 나섰다.

이천시 장호원역사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1일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본사가 있는 대전역 동광장 앞에서 ‘22만 이천시민 총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조병돈 이천시장을 비롯해 유승우 국회의원, 시·도의원, 사회단체 및 장호원읍민 등 1천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장호원역사 설치의 정당성을 강력히 주장했다.

정성화 공동비대위원장은 결의문을 통해 “철도공단은 기본설계대로 장호원과 감곡 양 지역에 걸친 역사 위치를 정하고, 장호원 쪽으로 교량을 설치해 지역 발전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며 “양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철도역사 위치 선정 문제를 매듭지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우리 장호원만 살겠다는 이기주의가 아니다”라고 분명히 밝히며, “기본설계대로 역사가 설치될 때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하고, 정당한 우리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는다면 철도시설 전면 백지화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집회에 앞서 철도공단 이사장을 접견한 유승우 의원은 “장호원과 감곡의 갈등을 유발한 것은 전적으로 철도공단이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 것”이라며 책임을 코레일 측에 물었다.

유 의원은 또 이날 코레일 이사장과의 접견을 통해 “장호원 교량 설치와 장호원 노탑리에 역사가 설치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는 답변을 받아낸 것으로 대책위는 전했다.

이어 조병돈 시장, 정성화·김찬식 공동비대위원장, 권영천·이현호 도의원, 정종철·김용재·김하식 시의원 등도 건설본부장과의 면담을 통해 “철도역사를 극동대 쪽으로 옮기는 것은 불가하고, 역사 명칭 역시 상생의 대안인 ‘장호원·감곡역’이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3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집회에서는 장호원 역사 사수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는 삭발식도 거행된 가운데 김용재·김하식 의원이 삭발에 동참했다.

이천~충주를 잇는 중부내륙철도는 총연장 94.8㎞(1단계 53.9㎞, 2단계 40.9㎞)로 사업비 1조9천여억 원이 투입,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