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 인천시장이 23일 인천시 옹진군 연평도 평화추모공원에서 열린 ‘연평도 포격도발 4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사진=옹진군 제공>

북한의 포격도발이 발생한 지 4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연평도 주민들의 고통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정부가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서해5도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주민들의 생계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북한의 도발 위협과 함께 중국 어선의 대규모 불법 조업 등의 여파로 이중고를 겪는 주민들은 정부에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관련 기사 19면>

인천시와 옹진군은 23일 연평도 평화추모공원에서 ‘연평도 포격도발 4주기 추모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노경수 인천시의회 의장, 조윤길 옹진군수 등 100여 명과 주민 등이 참여했다.

추모식에 참석한 유 시장은 “평화로운 작은 섬 연평도에서 자행된 북한의 무자비한 포격은 용납할 수 없는 반민족적 사건”이라며 “서해5도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비롯한 300만 인천시민 모두는 우리의 자유와 생명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에도 단결된 마음으로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은 이어 연평도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주민들은 해경 해체에 따른 중국 불법 조업 급증 등 정부의 무관심을 성토하며 각종 민원들을 제기했다.

백군식 대한노인회 옹진군지회장은 “조수간만의 차가 큰 연평도 주변에 중국 어선이 저인망 조업을 하면서 뻘물이 일어나 파래 등이 자라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이 같은 피해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박준군 연평면 선주협의회 부회장은 “어업지도선이 낡아 어민들의 배가 고장이 나면 조치하는 데 오래 걸린다”며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유 시장은 “행정적이나 보안, 작전상의 문제를 모두 검토해 우선순위를 정해 차근차근 고쳐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해경 해체 후 새로 취임한 홍익태 해양경비안전본부장은 “해경이 해체됐지만 임무가 바뀐 것은 없다”며 “안전 문제에 각별히 신경쓰겠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주민 간담회 이후 4년 전 북한의 포격피해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연평부대를 찾아 군 작전 상황 등을 경청했다.

한편, 한국전쟁 이후 최초의 민간인 사망사건으로 기록된 연평도 피격은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 30분 발발했다. 당시 북한군은 해안포와 곡사포 포탄 150여 발을 포격했으며 이로 인해 고(故) 서정욱 하사, 문광욱 일병 등 해병대원 2명과 민간인 2명이 사망했다. 또 주택과 상가 등이 파손되는 등 50억 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