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은 2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추진하는 ‘친환경 무상급식 예산 축소’ 철회 및 급식심의위원회에서 채택한 결정사항에 대한 이행을 요구했다.

급식시민모임은 “인천시가 중학교 무상급식은커녕 초등학교 무상급식 예산까지 축소해 교육청에 떠넘긴 것도 모자라, 친환경 우수 농산물 지원사업 예산도 축소하고 있다”며 “급식심의위가 지난 17일 의결한 예산 증액(끼니당 146원) 결정사항을 조속히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급식심의위는 초등 무상급식 인건비와 운영비를 교육청과 함께 인천시도 부담하도록 채택했지만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아울러 친환경 우수 농산물 차액 사업 수요조사 실시 및 중학교 무상급식 실시를 권고하는 안도 제시했지만 인천시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가 친환경 무상급식에 대한 지원 규정을 조례를 어겨 가며 부당하게 예산을 축소해 결국 피해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돌아갈 처지라는 설명이다.

급식시민모임은 “시민 청원에 의해 만들어진 ‘인천시친환경무상급식지원조례’ 3조에서 시장은 심의위 의결을 거쳐 시 학교급식 등 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명시돼 있다”며 “그러나 시는 임의로 자체 예산을 수립한 뒤 형식적으로 심의위를 열어 역할을 축소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박인숙 급식시민모임 대표는 “수도권 최하위인 친환경 무상급식을 후퇴시키는 예산 삭감 행위를 중단하고 아이들의 행복한 밥상을 지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