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가 이천시와 광주시 등 경기 동부지역 5곳에 들어설 예정인 한전의 철탑과 변전소 설치 반대 운동에 적극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천주교 수원교구 환경위원회는 다음 달 1일 오전 11시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신경기변전소와 송전선로 건설계획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천주교·원불교·기독교·불교·천도교 등 5대 종단 대표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정부와 한전에 신경기변전소와 송전선로 사업 백지화를 촉구할 방침이다.

천주교 수원교구 환경위원회는 또 신경기변전소 예비후보지인 5개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경기지역의 종교계, 시민사회, 정당들이 함께 참여하는 가칭 ‘신경기변전소 반대 경기지역 시민대책위원회’ 결성을 제안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을 맡고 있는 양기석 신부는 “신경기변전소와 송전선로 건설이 지역주민들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사회적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는 건설 과정에 민주적인 절차가 없기 때문이며, 정부와 경기도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전은 신울진원자력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을 수도권에 공급하기 위해 오는 2019년 말까지 765k㎸ 옥외 GIS변전소와 765㎸ 철탑 170기 등 신경기변전소를 짓기로 하고 지난달 경기 동부지역 5곳을 후보지로 발표했다.
후보지는 이천시 마장면 관리, 광주시 곤지암읍 삼합리, 여주시 금사면 전북리와 산북면 후리, 양평군 강하면 전수리 등이다.

당초 한전은 9월 말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후보지를 확정하려 했으나 해당 지역 주민과 시·군의회가 반발하자 다음 달 말로 후보지 선정을 보류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