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침체 여파로 지지부진했던 인천지역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 10월 상정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조례안’의 시의회 통과가 예상된다고 27일 밝혔다.

2012년 무려 212곳에 달했던 인천지역 정비예정구역은 현재 138곳으로 대폭 축소됐음에도 수억 원에 달하는 매몰비용과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은 좀처럼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시는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정비예정구역 매몰비용 지원 근거를 골자로 한 개정 조례안을 상정했다. 조례안은 사용비용검증위원회의 확인 절차를 거쳐 선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도시정비기금 257억 원을 사용해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 시장은 이날 열린 시의회 정례회에서 “부동산 침체 및 정비 요구 변화로 정비사업은 기존 전면 철거에서 보전과 개량 등 다양한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며 “단순 물리적 환경 개선이 아니라 주민과 소통하는 친환경 정비 등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재개발 사업 의지가 확고한 구역들에 대해서는 용적률과 임대주택비율, 과도한 기부채납 완화 등 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또 지역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고잔2구역 도시개발에 대한 사업 재검토도 약속했다.

남동구 고잔동 일원 11만8천379㎡ 일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추진은 시가 개발이익에 대한 환원(공공기여 등) 계획이 미흡하다고 반려하면서 주민들의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황흥구(새누리·남동1)의원은 이날 시정질의에서 “오랫동안 주변 공장들의 소음과 분진, 악취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라도 이 사업을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 시장은 “주민들의 고통 해결을 위해 사업 적정성 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정질의에서 최용덕(새누리·남1)의원은 현재 시가 혁신산단 지정을 공모한 주안5·6공단 활성화와 도화구역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