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공식 방문 중인 정의화 국회의장은 18일 오전 11시(한국시간) 베이징(北京) 중국외교학원에서 특별연설을 했다.

중국외교학원은 1955년 저우언라이 전 총리의 뜻에 따라 세워진 중국 외교부 소속의 외교·국제 문제를 연구하는 인력과 외교·경제, 법률종사자를 양성하는 고등교육 기관으로서 다이빙궈 전 국무위원을 비롯한 중국 외교관의 요람이 돼 왔다.

정 의장은 이날 강연에서 “한·중·일 3국, 특히 중국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의 대립과 갈등 요인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며 “심화되고 있는 영토·역사분쟁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21세기는 19세기나 20세기처럼 전쟁을 일삼던 세계가 아니라 문명의 시대”라며 “문명의 시대는 문화를 꽃피우고 문화를 교류하고 인의예지가 중심이 되는 진정한 인문의 시대”라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와 함께 “한국과 중국·일본은 21세기 문명시대를 맞아 의로써 화를 이루는 국가가 돼야 한다”며 “3국이 만약 과거의 잘못이 있다면 서로 진솔하게 사과해야 하며, 서로 용서하고 화를 이뤄 가는 가운데 더욱 훌륭한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 화의 길”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정 의장은 “훌륭한 나라는 군사적으로는 자국의 안위를 지킬 수 있고, 내부적으로 신뢰가 충만하며 부정부패가 적으며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국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그런 나라”라며 “신의와 신뢰가 충만한 가운데 조화를 이루고 의로써 화를 이룰 때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공존은 물론이고, 나아가 인류에 공헌하는 아시아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