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진보당 김재연(앞줄 왼쪽부터)·이상규·김미희 의원과 당직자들이 18일 국회 본청 2층 계단에서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합진보당이 헌법재판소 선고기일을 하루 앞둔 18일 ‘비상체제’를 선언하고 국회 농성에 돌입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의 존폐가 걸린 사안인 만큼 당 지도부는 강구 수단을 최대한 동원하고 저항의 수위도 최고조로 높이고 있다.

 진보당은 전날 새 대표 선출을 위한 동시 당직선거를 중단하고 최고위원회를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로 전환한 데 이어 이날부터는 김미희·김재연·이상규 의원 등이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의원단은 농성 돌입 기자회견문에서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사건으로 인한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헌재가 서두르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헌재는 정치적 압력에 휘둘리지 말고 헌법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상규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우리 당을 죽이면 모든 양심 세력의 저항에 따라 박근혜정권은 벼랑 끝으로 내몰릴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진보와 민주주의를 위해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헌법재판소에서 최종변론을 마친 지 불과 한 달도 안 돼 갑작스럽게 (선고를)통보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헌법재판소의 탄생은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성과 중 하나다”라고 상기시킨 뒤, “부디 정치적 압력에 휘둘리지 않고 헌법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수호해 줄 것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진보당과 한솥밥을 먹었던 정의당은 “사법기관이 정당을 해산해서는 안 된다”며 “헌법과 민주주의 정신에 따라서만 헌재의 선고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호선 대표는 이날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진보당 일부 인사의 언행은 분명 실망감을 안겼다”면서도 “진보당이 해산돼야 한다는 논리는 민주화운동을 반국가 활동으로 탄압한 1970~80년대 공안사건 공소장의 억지 주장과 같다”고 말했다.

 한편, 진보당에 대한 선고와 관련, 여야는 공히 신중한 입장을 취하면서도 여당인 새누리당은 해산에 무게를 두고 ‘판결 존중’을 강조한 반면,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정국 향배에 촉각을 세우며 직접적인 언급을 삼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