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건설노동조합 인천 전기지부 회원들이 7일 인천시 부평구 한국전력공사 인천본부 앞에서 임단협 출정식을 갖고 불법 하도급 근절을촉구하고 있다./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전국건설노동조합 인천 전기지부가 한국전력공사에 불법 하도급 근절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부는 7일 오전 10시 인천시 부평구 한국전력공사 인천본부 앞에서 회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기원노동자 임금·단체협약 교섭 투쟁 출정식’을 가졌다.

이들은 “한전은 배전 업무를 하도급업체에 주고, 이 업체는 또 다른 하도급업체에 업무를 불법으로 떠넘겨 전기노동자들의 장시간 중노동을 강요하고 있다”며 “이런 현실은 인건비와 인력을 줄이면서 업무는 늘리는 결과를 가져와 결국 전기노동자들의 생존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든 책임은 불법 하도급을 방관하는 한전과 노동자들의 노동·임금을 착취하는 하도급업체에 있다”며 “우리 노동자는 전국건설노조 인천 전기지부를 결성하고 임단협 교섭 촉구 등 전기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해 출정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날 한전과 하도급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임단협 등을 논의한 뒤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와 투쟁 방안 등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민주노총 인천지부는 이들에 대한 지지와 함께 오는 3~4월께부터 시작되는 임·단협이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인천지부 관계자는 “지난 2007년 전기노동자 지역 총파업이 일어났던 지역인 인천에서는 이번 임단협이 큰 의미를 지닌다”며 “노동자들이 탄압받지 않고 상식적인 근무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