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상대적으로 교육환경이 낙후된 원도심지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원도심지역 교육발전계획’이 겉돌고 있다. 예산 부족으로 사업 차질이 불가피한데다, 해당 지역 학교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려는 정책 역시 대부분 축소된 실정이다.

7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신도시 개발로 송도·청라·영종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신설 학교 수요가 늘어나며 중·동·남구 등으로 꼽히는 원도심지역과 교육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시교육청은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원도심 102개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 여건 및 교육환경 개선, 교육복지 실현 등 3개 분야 16개 사업을 지원하는 원도심지역 교육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턱없이 부족한 예산 탓에 낡은 교육시설 교체 등 지역에서 체감할 만한 눈에 띄는 개선사업이 전무한 상태다.

실제 시교육청은 교육시설 개선을 위해 지난해 414억 원가량을 책정했지만 예산 부족으로 100여억 원 수준밖에 집행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융합인재 교육용 미래형 과학교실 구축 지원, 보건실 및 특성화 실습실 등 교육환경 개선사업도 계획대로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원도심지역 학교를 우선 지원하려는 계획도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

시교육청은 원도심지역 학교를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으로 선정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지원 대상이 학교에서 기초수급대상 학생으로 변경되며 우선 지원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됐다.

각종 교육정책을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연구학교 지정 확대 방안 역시 공염불에 그치게 됐다. 교육부 지침에 따라 일선 교육청 자체적인 연구학교 지정이 사라지는 일몰제가 실시되면서 시교육청이 원도심 학교를 배려하는 대신 연구과제에 맞는 학교를 지정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자체 예산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시급한 사업을 위주로 추진하다 보니 일부 사업이 불가피하게 축소됐다”며 “앞으로 신규 사업 및 예산 조정 등을 거쳐 실효성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