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가 2일부터 내달 3일까지 30일간 일정으로 소집된다.

 이번 국회에서는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공무원연금 개혁,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 연말정산 파동에 따른 세제 개편, ‘김영란법(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법)’ 처리 등이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예정이어서 여야 간 첨예한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임시국회 동안 새누리당은 2일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8일 전당대회를 통해 당 지도부를 교체하게 됨에 따라 양당 모두 정국을 주도하며 새로운 리더십을 보이기 위해 선명성 경쟁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다, 설 연휴가 끼여 있어 민심을 잡기 위한 여야 간 공방의 개연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국회는 먼저 3~4일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청취한 뒤 9~10일 이틀간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부동산 투기 의혹을 비롯해 논문 표절 의혹, 차남 병역 문제 등을 놓고 야당의 집중 공세가 예상된다.

 25∼27일에는 대정부질문도 잡혀 있어 여야는 건강보험 개편안 추진 철회 논란, 무상급식·무상보육과 같은 복지정책 수정과 증세론 등 각종 정치·경제·사회 현안을 놓고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합의로 출범한 공무원연금 개혁특위와 자원외교 국조특위도 본격 활동에 나설 예정이지만 여야 간 견해 차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자원외교 국조특위의 경우 예비조사를 마치고 기관보고 청취를 이어갈 예정이지만 증인 선정을 놓고 여야 간 입장차가 큰 데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주 공개한 회고록에서 국조 등 국회의 자원외교 평가 움직임을 정면 비판하면서 새로운 국면과 맞닥뜨리게 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