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5일 용인시 수지구청 로비에서 '사랑의 교복 나눔 행사'가 열려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신학기를 앞두고 중고 교복을 고르고 있다. /용인=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내 10여 곳의 중·고교 학생들이 새 학기가 시작됐지만 공동구매한 교복을 지급받지 못해 사복으로 등교하는 일이 벌어졌다.

학교 측은 교복을 지급받지 못한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은 새 학기 시작부터 분통을 터트려야만 했다.

2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의 교복가격 안정화 방안에 따라 올해부터 학교 주관 교복 공동구매 제도를 도입했지만 일부 교복업체가 정해진 기일 내에 교복을 납품하지 못하면서 일부 학생들이 사복으로 등교하는 불편을 겪었다.

용인의 한 중학교는 지난 1월 신입생 예비소집 때 가정통신문으로 “정부의 교복 안정화 방안에 따라 2015학년부터 모든 국공립학교 학생은 학교에서 교복을 구입한다.

교복 구입대금을 학교에 납부하고 학교에서 선정한 교복업체로부터 교복을 공급받게 된다”고 안내했다. 학부모들은 이를 학교 주관 교복 구매 의무화로 이해했고 동복(기본세트)값으로 16만4천 원을 입금했다.

일정대로라면 지난달 16일 학교를 통해 교복을 받아야 했지만 수령일이 한 주 미뤄졌고, 수령 장소도 학교에서 교복업체로 바뀌었다. 입학을 이틀 앞둔 지난달 28일 업체를 다시 찾았지만 이 학교 학생들은 재킷과 조끼만 받을 수 있었다.

이런 혼선은 인근 학교에서도 벌어졌다.

용인의 또 다른 고등학교 신입생 학부모는 “업주와 여러 번 통화한 끝에 겨우 재킷과 체육복, 와이셔츠만 받았다”며 “도대체 누구를 위한 공동구매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월 상품, 카드 할부, 중소 업체 등을 통해 구입하면 공동구매보다 더 싸게 살 수 있는데 입학날 때까지 교복을 받지 못한 채 불편과 혼란만을 불러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시행착오는 교육부의 교복가격 안정화 방안에 따라 올해부터 학교 주관 교복 공동구매 제도가 도입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공동구매 참여비율이 높은 지역이나 학교일수록 혼란이 컸다. 납품업체에서 학생 배정이나 계약 유찰 등으로 일정상 적정한 납품기한(40일)을 확보하지 못한데다, 일부에서는 납품 능력을 초과해 물량을 수주했기 때문이다.

경기지역 10개 중·고등학교의 공동구매 교복 납품을 맡은 한 업체는 아직까지 10%도 교복을 제작하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 관계자는 “고교 배정 결과가 지난달 4일 발표돼 한꺼번에 많은 물량이 몰렸다”며 “늦어도 다음 주까지는 교복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도교육청은 중·고교에 공문을 보내 학교장 재량으로 교복 착용 시기를 정하고, 미착용 학생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안내했다.

또 신입생 입학 직후에는 교복을 착용하지 않고 1학기 중 하복부터 착용토록 함으로써 구매 시기를 늦추는 것을 권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