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를 잡아라.” 인천시가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해 ‘세종 상륙 작전’에 나섰다.

9일 시에 따르면 4월 말 국비 신청 기간이 다가오면서 각 실·국 간부들은 연일 세종시 정부청사를 방문하고 있다.

‘예산안 본회의 자동 부의제도’가 도입되면서 올 정부 예산편성 일정은 예년보다 20여 일 앞당겨졌다. 각 부처는 오는 6월 5일까지 기획재정부에 예산안을 제출해야 한다.
17개 시·도는 4월 말까지 관계 부처에 국비를 신청해야 하는 셈이다.

특히 줄 수 있는 예산은 정해져 있고, 요구하는 손은 많기 때문에 각 시·도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시는 내년도 국비로 2조3천479억 원을 요구하고 있다. 국고보조사업 2조2천118억 원, 국가직접사업 1천361억 원 등이다.

국비 요구 대상 사업으로는 인천발 KTX 노선 신설에 150억 원, 인천신항 항로증심 준설에 620억 원, 인천로봇랜드 조성에 187억 원 등 보조·직접 주요 사업 24건이다.

재정난 탓에 한 푼이라도 아쉬운 시는 더 많은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의 스킨십을 늘려 가고 있다.

시는 각 실·국별로 ‘중앙정부 파트’와 ‘국회 파트’를 정해 전략적으로 ‘읍소 작전’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는 팀장, 과장은 물론 국장도 예외 없다.

중앙정부 파트는 주로 세종시 정부청사를 방문해 사업 필요성을 설득한다. 이들은 KTX·자가용 등으로 왕복 4시간여를 연일 오가고 있다. 필요하다면 정부서울청사 등도 방문한다.

국회 파트는 인천지역 국회의원을 직접 만나거나 그들의 보좌관을 통해 사업 필요성을 역설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여야정 정책간담회를 열고 내년도 국비 확보 계획을 상세히 설명한 바 있다.

시는 10일 국비 확보 점검회의를 열어 그간의 상황을 공유하고 전략을 세울 예정이다.

환경부에 국비를 요청하는 A과 과장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세종시에 가 우리보다 직급이 낮은 직원에게도 고개를 낮춘다”며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연일 읍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용 시 재정기획관도 “국비 신청 기간이 다가오면서 간부들도 세종시를 자주 오간다”며 “우리는 한 푼이라도 아쉬운 입장이기 때문에 부처에 사업 필요성을 강조, 설득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