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가 날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어 도 교육당국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전국 초·중·고 약 3천 건의 사이버폭력 중 경기도가 16.7%인 500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고 한다.

특히 초등학생 학교폭력 피해 장소 중 사이버 공간 비율이 증가하면서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수법이 중고생 못지않게 갈수록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우려가 크다.

중고생과 달리 객관적 사고가 부족한 초등학교 시절에 사이버폭력을 당할 경우 자존감과 자아인식이 무너져 내리기 쉬워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초등학생의 경우 무리에 동화되는 성향이 강해 가해 학생의 행동을 쉽게 따라 하기 마련이고, 사이버상에서 폭력을 행사할 때 죄책감보다 우월감을 느끼기 때문에 근절하기가 어렵다.

더욱이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청소년들이 이를 왕따 도구로 활용, 친구를 비방하거나 욕설을 쓰는 일탈행위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어 교육당국의 사이버 윤리교육이 시급하다.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데다 비대면성, 가상성 등의 특성으로 일탈을 더 쉽게 만든다. 실제로 학교폭력상담전화인 117센터에 신고 중 무려 30~50%가량이 사이버폭력 관련 신고라고 한다.

이처럼 신고가 많은 이유는 상대의 얼굴을 직접 대하지 않으니 사이버 공간에서 왕따를 시키거나 단체로 욕설을 하는 행동이 범죄라는 인식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이버 공간은 특성상 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고, 글이나 사진을 올린 사람이 지우지 않으면 계속 전파가 가능해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왕따에 동의하는 간단한 댓글조차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줘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좌절이나 긴장으로 인한 화, 분노 등 부정적 감정을 폭력행동을 통해 해소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지만,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사이버 공간에서는 일탈의 유혹에 빠져들기 쉽다.

따라서 학생의 경우 가정 및 학교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을 강화해 사회적 유대관계를 공고히 하고, 사이버 일탈 가능성에 대한 억지력을 길러 줄 필요가 있다.

아직은 사이버상에서 윤리나 가치, 규범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부족한 상태인 만큼 도 교육당국은 물론이고 가정, 학교에서의 집중적인 관심과 교육이 필요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