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발생하는 하수·분뇨를 처리하는 고양시 현천동 난지물재생센터. 이곳은 심한 악취 등으로 인해 고양시내 대표적 기피시설로 꼽힌다.

이에 고양시는 지난 2012년 서울시와 기피시설 문제 해결 및 상생 발전을 위한 공동 합의문을 체결, 난지물재생센터의 악취 저감 등 환경개선 용역 예산 3억5천만 원, 악취 모니터링 전광판 설치 예산 3억 원 등 시설 현대화를 서울시에 요구했다.

이 같은 성과를 이룬 배경에는 서울시청 앞 출근길 1인 시위를 2주에 걸쳐 전개한 경기도의회 민경선(새정치·고양3)의원의 역할이 컸다. 민 의원의 1인 시위는 동료 의원과 시민단체, 고양시민 50만 명이 참여한 서명운동의 촉매제가 되기도 했다.

민 의원의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지난해 11월 도의회 내 ‘수도권 상생협력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난지물재생센터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시설 지하화·복개화 등 현대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도의회 수도권상생특위 활동이 도의회만의 ‘대답 없는 메아리’가 되지 않도록 서울시의회의 참여를 이끌어 냈으며, 실질적인 사업 추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기도와 서울시 등 관계 기관을 찾아 대책 요구와 공조를 유도하고 있다.

민 의원은 “수도권은 하나의 교통권, 하나의 생활권을 가지고 있어 각각의 현안 해결에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공동의 현안 해결을 위한 노력 공조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또 국토부의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개설사업 반대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설계 노선에 따라 권율대로(옛 강매~원흥 도로)와 제2자유로의 방화대교 진입이 차단될 경우 고양시민은 2~4㎞ 우회해 행신나들목을 통해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이용, 방화대교를 타야 하고 통행료를 800원가량 더 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민 의원은 2012년 당시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무려 79일간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의 백지화를 주장하는 1인 시위에 나서 착공 1년 연기 결정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최근에도 이와 관련, 고양시 대책위원회와 토론회를 진행하고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만나 도의 역할을 주문하는 등 ‘착한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버스와 같은 고양시 ‘대중교통’ 문제에도 민 의원은 해결사를 자처하고 있다. 난지물재생센터 등 서울시 운영 기피시설로 수십 년에 걸쳐 피해를 입어 왔던 대덕동 주민 편의를 위해 서울시로부터 시내버스(7726번) 연장 운행 약속을 받아냈으며, 지난해 말에는 운송업체의 ‘공룡기업’으로 불리는 KD운수그룹이 고양 중소 운송업체를 인수·합병하려는 것을 막아냈다.

민 의원은 “도·농복합지역인 고양시의 경우 도시지역은 교통 현안, 농촌지역은 각종 규제로 인한 불편함 등이 주된 문제”라며 “이처럼 고양 내 여러 현안이 많은 가운데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해소하려는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본연의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