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난 21일 발탁됐다. 이완구 전 총리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지난달 27일 낙마한 지 25일 만이다.

 여당은 총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문회를 마치는 대로 곧바로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표결할 것을 주장하지만, 야당은 지명 발표 직후 “공안통치의 노골화 선언”이라며 강한 반발과 함께 ‘부적격 후보’로 규정함으로써 청문 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놓고 대립을 이어오던 여야가 이번에는 황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매개로 또다시 반목을 거듭할 것이란 우려에 이를 지켜봐야 하는 국민은 벌써부터 가슴이 답답해 오고 있다.

청와대는 26일께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다음 달 14일까지 청문회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내달 중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전 임명동의 절차를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대통령이 국내를 비운 동안 총리 부재가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입장인 것이다.

반면 야당인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재임할 당시 국정원 댓글 개입 의혹 사건,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사건 등을 쟁점화한다는 계획이다.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고 이념편향성을 지닌 ‘공안총리’이자 ‘기획사정’의 개연성을 지닌 부적격 후보라는 점을 부각함으로써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에도 흠집을 낸다는 전략인 것이다.

박 대통령의 황 후보자에 대한 발탁과 관련, ‘수첩 인사’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이 대체적 평가다. 특히 황 후보자가 경제 회생과 민생 안정의 적임자라고 하기에는 다소 회의적이다.

소통과 통합에 대해서도 우려의 소리가 높다. 특히 ‘사정’을 위한 ‘사정’ 드라이브를 걸 경우엔 경제와 민생이 타격을 받을 우려마저도 없지 않다.

황 후보자는 청문회 과정에서 이 같은 일각의 불신과 우려를 털어낼 수 있도록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아 정부 여당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소신껏 청문에 임해야 한다.

여당은 후보를 무조건 감싸기보다 총리에 걸맞은 직무 수행 능력을 꼼꼼히 따져야 하며, 야당도 반대를 위한 위한 반대, 흠집내기보다는 자질과 능력, 도덕성을 철저히 검증해 청문회가 소모적인 정쟁의 장으로 변질되도록 않도록 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