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철 새누리·연천

경기도 최북단에 위치한 연천군은 서울시의 1.2배에 달하는 넓은 면적에 불구, 국가 안보 규제로 인해 지난 30년간 인구가 2만3천 명이나 감소했다. 또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 낙후와 고령화 등 사실상 도시기능 약화 문제에 직면해있다.

이 때문에 국토교통부 등은 경기 북부지역(연천·동두천·양주·의정부)과 서울 간 국도 3호선 우회도로를 계획, 서울까지의 접근성을 개선해 북부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했다.

의정부시 장암나들목~양주시 회천지구 구간은 지난해 12월 준공을 마쳤으나 연천군 청산면 초성리와 동두천시 상패동을 잇는 9.85㎞ 구간은 보상비가 확보되지 못하면서 당초 계획에 따른 2020년 완공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도로법에 따라 토지보상비를 지급해야 할 연천군과 동두천시의 재정자립도는 지난해 기준 평균 17%에 불과한 등 열악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에 연천을 지역구로 둔 경기도의회 김광철(새누리)의원은 연천군과 동두천시의 열악한 재정여건 및 지역적 특수성을 감안, 경기도에 국도 3호선 보상비 도비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같은 김 의원의 지속적인 요청으로 해당 구간은 경기도 북부 5대 핵심도로 사업에 포함됐고 올해 도비 100억 원과 국비 1억 원이 반영되는 성과를 이루면서 공사 재개 기반이 마련됐다.

김 의원은 또 상대적으로 타 기초지자체보다 지역발전 기반이 취약하고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시설보호법 등 각종 중첩 규제로 발이 묶인 연천과 경기 북동부지역 발전을 위해 도의회 차원의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김 의원은 ‘경기도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를 제정해 경기도가 5년마다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을 수립, 추진실적을 평가토록 했으며, 균형발전에 쓰일 특별회계를 설치·운영토록 함으로써 실질적 예산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접경지역 발전 및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유치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국비·도비 등 연천과 북동부 지역발전에 필요한 각종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노력 속에 김 의원은 올해 숭의전·주상절리·로하스파크·철도중단점 등 연천 대표 관광지(67㎞ 구간)가 포함된 평화누리길 관련 예산 10억 원을 확보했으며 기반시설 보강 및 팸투어 운영 등 평화누리길 조성과 활성화 사업이 추진될 수 있게 했다.

김 의원은 “연천 지역은 중첩 규제로 개발이 정체됐지만 풍부한 역사유적과 60여 년간 보존된 자연 생태계 등 여러 가지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역사문화와 평화의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다”며 “접경지역 발전 기금을 조성해 60년간 고통 속에 살아온 연천지역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