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앞두고 향후 정책 추진에 필요한 양 기관의 협조를 논의키로 했다.

도와 도의회는 7일 오후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도·도의회 정책협의회’를 열고 하반기 도정·의정 주요 현안 정책을 협의키로 6일 결정했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박수영 행정1부지사, 김희경 행정2부지사, 경기도의회 강득구 의장, 새정치민주연합 김현삼 대표의원 및 새누리당 이승철 대표의원 등이 참석하는 회의에서는 20여 개 안건을 두고 상호 협조를 당부할 방침이다.

도는 메르스 방역 긴급예산 자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4일 실시되는 제1회 추경(7천억 원 규모)과 9월께 1조 원 내외로 편성할 예정인 2회 추경 등의 예산심의에 있어 도의회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 도 산하 공공기관 통폐합 관련 연구용역비 1억 원을 추경에 반영하고, 용역 결과에 따른 통폐합 관련 조례 제·개정 시 도의회의 원활한 의결을 당부할 예정이다. 남 지사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따복기숙사’와 관련해서도 서울농대 기숙사인 ‘상록사’ 리모델링 및 신축에 필요한 설계비 4억~5억 원이 추경에 반영돼 조기 건립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에서는 메르스 사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7조491억 원의 경제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메르스 집중 피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 대책 추진을 도에 촉구할 계획이다.

더불어 ‘보호자 없는 병원’ 확대를 위해 ‘포괄간호 서비스’를 운영 중인 도 의료원을 현 2곳(수원·의정부병원)에서 6개소(파주·이천·안성·포천병원 포함)로 늘리고, 이에 필요한 간호사 인센티브 지원, 제도 홍보 및 간호인력 채용에 드는 예산지원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 밖에 도 농정예산의 확대, 도와 도의회 간 갈등을 빚었던 도시주거 환경정비기금 적립 비율 고정 관련 조례개정 방향 등에 대해서도 양 기관의 원만한 협의를 요청키로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