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가 지역발전위원회 인원을 현행 40명에서 100명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구청장 임의로 임명이 가능한 발전위원회 위원을 2배 이상 늘리려 하자 구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구는 지역발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제241회 구의회 정례회에 상정했다고 8일 밝혔다.

지역 현안 해소를 위해 다각적이고 집중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현 ‘40명 이내의 위원’을 ‘100명 이내의 위원’으로 개정하는 내용이 골자다.

위원회 산하 3개 분과위원회를 내항·원도심·문화관광·영종개발·용유개발 분과위원회 등 5개 분야로 세분화하고, 각 분과별로 20명 안팎의 위원을 선임하겠다는 것이 구의 방침이다.

하지만 구의회는 집행부가 발의한 개정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구정 현안에 대한 자문 역할이 전부인 발전위원회를 굳이 늘려야 할 필요성이 없는데다 관련 예산도 증액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구의회는 집행부의 원안 100명을 75명으로 낮추고, 현행 연간 운영 예산 4천500만 원을 그대로 유지하는 선에서 개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김영훈 총무위원장은 “관련 예산 증가 등 변동이 없다면 개정안을 부결시킬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발전위원회 위원들은 회의 참가 수당으로 최대 10만 원을 받고 있지만 개정조례안이 가결되면 5만 원으로 줄어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