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15일 발표한 대학생 인턴 채용 계획과 관련, ‘체험형 인턴’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7일부터 모집에 나서지만 인턴에 대한 교육과 수행 직무 등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도는 이날 청년실업 문제와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 인턴을 선발해 도정 주요 사업에 배치토록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전국 대학생 및 휴학생,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기 중 및 방학으로 나눠 연 4회 선발을 통해 방학 중 2개월, 학기 중 4개월 등 하루 8시간 근무하게 된다.

이를 위해 오는 27일부터 5주간 250명의 대학생을 선발해 시범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며 소요예산 약 8억 원을 올해 추경에 반영, 도의회와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도 기획담당관실 관계자는 “대학생 인턴이 도와 산하기관의 자체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며 경직된 공무원 조직에서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 등을 제공할 수 있고, 인턴을 통한 스펙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도와 산하기관에 채용하는 대학생 인턴 1천 명의 계약직 또는 정규직으로의 전환은 불가능해 사실상 정규직 전환이 보장되는 ‘채용형 인턴’이 아닌 ‘체험형 인턴’이다.

인턴 기간 이후 관련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나 인턴 실습 기관과 연계해 취업 추천서 등 혜택을 주는 방안 등도 마련되지 않았다. 또 시범사업에 따른 인턴 250명 모집을 앞두고 선발되는 인턴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근무 기관, 직무 성격 등도 구체적인 업무 내용도 마련된 것이 없는 상태다.

도 관계자는 “반려동물 테마파크 등 도가 추진하는 역점사업에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홍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지만 아직 자세한 계획에 대해서는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공공기관 청년 인턴 도입 취지에 따른 재검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정봉 연구실장은 “인턴제도의 취지는 직업교육과 경험을 통해 대학생들의 현장 구직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함인데, 그간 공공기관 등에서 사전교육 등 사전 준비가 미흡한 경우가 다수였다”며 “경기도가 단기간 많은 인턴을 채용하면서 충분한 준비가 되지 않으면 기존의 문제를 반복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1천 명이라는 상당한 인원을 선발하는 데 드는 막대한 재원을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활용한다면 실질적인 청년 실업 해결을 위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08년 도입된 ‘공공기관 청년 인턴’ 제도의 정착을 위해 지난해 공공기관 채용형 인턴 시범기관 12곳을 선정, 인턴 채용 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개선안을 마련한 바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