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가 전국 지자체·기초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화재 및 교통사고 분야 안전지수 평가 결과가 공개됐다.

인천시의 경우 교통사고 안전지수는 양호한 반면 화재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인천의 교통사고 안전지수는 2등급으로 17개 시·도 중 서울·경기도(1등급) 다음으로 높았지만 화재분야는 4등급에 머물며 상대적으로 미약했다. 안전지수(1∼5등급)는 분야별 안전수준을 계량화 한 수치로 1등급에 가까울수록 안전한 상태를 의미한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2013년 발생한 화재와 교통사고 통계를 바탕으로 각 지자체 의견 수렴을 거쳐 등급을 부여했다.

광역단체 산하 69개 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는 인천시 중구가 교통분야 5등급 낙제점을 받았다.

인천항을 두고 있어 대형 화물차량 통행이 빈번한 중구 특성상 잦은 교통사고 발생 수가 최하위 등급에 머문 원인으로 꼽힌다. 구도심이 밀집된 동구가 교통분야 4등급을 받았고, 남·연수·남동·서구는 3등급, 부평·계양구가 2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화재분야는 8개 구 모두 비교적 높은 안전도를 평가받았다. 중·부평·계양·서구가 3등급으로 양호 판정을 받았고, 남·연수·남동구가 2등급, 동구는 1등급으로 화재 발생은 물론 화재에 따른 피해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안전지수 결과를 계기로 각 자치단체의 안전사업 추진 방식 개선 및 안전점검 강화 등의 조치를 기대하고 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지역의 안전수준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해 자치단체의 책임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도 재정지원 및 컨설팅 제공 등 지역 안전수준을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인성 기자 is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