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 인천시장이 21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 유정복 인천시장이 21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인천시에 대한 3년 만의 국회 국정감사가 여야 의원들의 알맹이 없는 화려한 말잔치로 마무리됐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소속된 새누리당 의원들은 유 시장의 업무 수행에 칭찬 일색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흠집내기식 질문으로 유 시장을 질타했으나 지역 언론이 보도한 것 이상을 넘어서지 못했다. <관련 기사 3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1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정청래(새정치) 의원이 반장을 맡아 회의를 진행한 이날 국정감사에는 모두 9명의 의원이 인천시정에 대한 질의에 나섰다.

새누리 의원들은 유 시장의 현안 사업을 거론하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주문하는 등 호의적인 질의를 펼쳤다. 서청원 의원은 "인천 도화지구 뉴스테이는 중산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으로 추진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1호 사업이 유 시장이 있는 인천이라 축하할 일"이라고 추켜세웠다.

하지만 새정치 의원들은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 및 인천시 청사 신축 이전 논란을 언급하며 유 시장의 정책 추진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등 공세를 펼쳤다.

김동철 의원은 "유 시장이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있을 때 ‘파산제’ 도입을 검토했는데, 현재 인천시가 파산 직전에 와 있다"며 "예산대비 채무비율이 39.9%로 전국 최악의 재정난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희상 의원도 "전국 지자체가 빚을 줄이는 상황에서 유독 인천시만 채무가 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할 복지재단 설립을 고집하는 것은 무지한 행보"라고 질타했다.

이 외에도 여·야 의원들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시 이관 재정 악화 ▶송영길 전 시장 및 유정복 현 시장 업무추진비 ▶인천시 청사 신축 이전 대상지 인천 확대 등의 현안 등을 놓고 맞서며 유 시장을 상대로 정반대의 질문 공세를 폈다.

한편,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오전 인천시 국정감사를 끝낸 뒤 오후에는 인천경찰청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