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힘으로 만든 의료기기로 ‘세계무대’ 공략
상태바
우리 힘으로 만든 의료기기로 ‘세계무대’ 공략
(주)솔고바이오메디칼
  • 김진태 기자
  • 승인 2015.10.08
  • 3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4년 설립된 ㈜솔고바이오메디칼(회장 김서곤)은 국산 수술기구 생산 1호 기업으로 이름을 알렸다.

2000년 8월에는 코스닥에 등록되는 등 글로벌 의료건강 전문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솔고바이오메디칼은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변함없는 경영철학과 첨단의공학에 대한 신념으로 끊임없는 신기술, 신소재의 연구개발을 통해 의료기기 국산화를 정착시켰다.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과 국민 보건 증진에 이바지한 공헌이 크며 20세기의 물리적인 건강의 개념에서 벗어나 ‘건강한 몸, 건강한 마음, 건강한 삶’의 실현을 추구하는 21세기 글로벌 미래 건강 서비스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 의료기기 국산화에 성공하다

8-솔고본사정면평택시-서탄면-공장-정경.jpg

광복 이후 외국산 제품들이 100% 장악하고 있던 한국 의료기기 시장 환경 속에서 1974년 ㈜솔고바이오메디칼의 전신인 솔고산업사가 문을 열었다. 솔고산업사는 국내 최초의 외과용 수술기구를 제작, 의료기기 국산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에 들어서 다국적기업들이 100% 장악하고 있던 고부가가치의 정형외과·신경외과용 임플란트(척추, 관절용 인공뼈대체제)분야에서도 자체 국산브랜드를 처음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척추 및 골절 부문에서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을 제치고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는 물론 전세계 20개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질병을 치료하는 부문인 메디컬 부문과 함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 유지하는 헬스케어 산업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1993년 이래로 20여 년간 면역력 증진 및 항산화 증진을 위한 다양한 건강가전 및 가정용 의료기기 상품들을 개발해 ‘건강에 관한 모든 것’을 서비스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메디컬& 헬스

8-온열전위의료기매트(송고바이오).jpg
케어 토털 서비스그룹으로 변신해 나가고 있다.

2015년 현재 ㈜솔고바이오메디칼이 생산하는 정형외과·신경외과용 임플란트 및 수술기구 등 메디컬 사업 분야는 국내 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보이고 있다.

도 헬스케어 사업분야는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하는 체온과학과 인체 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가정용 의료기, 소트온돌침대, 수소수생성기 등 다양한 건강 제품들을 필두로 미국 현지 헬스케어 대리점이 확대되고 있으며 일본, 중국 등지에도 수출을 하고 있다.

# 세계적 기술력 인정받다

㈜솔고바이오메디칼은 2001년 세계 일류 상품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03년 동탄산업훈장을 수상했다.

2007년 세계적인 컨설팅 그룹인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Sullivan)으로부터 임플란트 제품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아태지역 최우수 헬스케어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2007년 생활환경시험연구원으로부터 Q마크 위상을 제고한 공로로 감사패를 수상했고,

2008년 대한의사협회가 100주년 기념으로 의료인에게 설문한 결과 정형외과 부문에서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1위에 오르는 등 명실상부 의료기기 대표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8-제품개발-연구원사진.jpg

2010년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세계에서 유일하게 숯 발열 원리를 첨단 SR발열체(백금천수핵심기술)로 구현한 기술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신기술 대상’을 수상했으며, 2011년 중앙일보와 한국회계학회에서 선정한 투명회계법인 100대 기업에 당당히 선정됐다.

2012년에는 소프트온돌 쇼파와 건강 제품들이 G20 정상회의와 핵안보 정상회의의 공식 협찬사로 지정되며, 각국의 정상과 내·외빈들에게 한국의 ‘온돌문화’의 위상을 높인 공로로 외교부로부터 유공자 감사패를 수상했다.

2014년 보건의료산업 발전의 기여도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2015년 한국 브랜드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15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대상을 받았다.


#김서곤 솔고바이오메디칼 회장 인터뷰

8-김서곤회장-솔고바이오.jpg

 -창립 42주년을 맞는 소회는

 ▶42년 동안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오직 한길만을 걸어왔습니다.

 ‘국산 수술기구 업체 1호’로 시작해 이제 솔고는 병원용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정형외과용 임플란트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고 가정용 헬스케어 기기까지 섭렵하면서 그야말로 건강·의료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힘이 닿는 데까지 연구개발에 몰두해 세계인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건강·의료 기업 ㈜솔고바이오메디칼이 될 것입니다.

 - 창립 후 40여 년을 돌이켜보면 가장 기뻤을 때와 힘들었을 때는

 ▶가장 힘들었을 때는 1982년 부도를 냈을 때입니다.

 당사의 사명이자 제품 브랜드였던 SOLCO를 외국산으로 알고 사용했던 병원들이 국산인 것을 알고 주문을 끊어버려 갑자기 부도가 났습니다.

 하지만 위기를 기회의 발판으로 삼아 국산 의료기기를 시장에 뿌리내리게 하자는 일념 하나로 ‘솔고’라는 사명과 브랜드를 그대로 사용해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외산 대비 싸고 품질 좋은 ‘SOLCO 수술기구’는 날개 돋힌 듯 팔리며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지만 돌이켜 보면 가장 값진 시련이기도 했습니다.

 -의료기기 사업을 넘어 B2C 사업(헬스케어) 진출을 생각하게 된 이유나 계기가 있다면

 ▶현대 의학은 증상이 겉으로 드러나고 현미경으로 세균을 확인한 이후에야 병으로 인지해 그에 따른 약을 처방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환경오염 등으로 의학적 병명을 알 수 없는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 일명 미병(未病)환자가 매년 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치료보다 원인치료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생활 속에서 병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주는 헬스케어 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됐습니다.

 모든 노화와 질병의 근원은 바로 세포손상이고, 또한 인간의 면역체계 증진은 건강한 체온, 생명온도 37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솔고백세건강연구소는 현재 생명온도를 유지하고 세포를 건강하게 하는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우리들의 건강 나이와 수명 나이가 일치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할 겁니다.

 -솔고바이오메디칼의 사훈은 무엇인가

 ▶기업 사훈은 ‘웃으며 밥값하자’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로 자신과 회사의 가치를 높이자는 의미입니다. 사훈과 함께 기업이 추구하는 이념은 ‘우리는 세상을 웃게 한다’입니다. 솔고바이오메디칼이 앞장서서 건강으로 인류의 삶과 행복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