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순휘.jpg
▲ 장순휘 정치학박사
역사교과서는 단순한 책이 아니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안다. 그래서 다른 과목 교과서는 문제가 없는데 유일하게 역사교과서에 치열한 논쟁이 있는 것이다.

 그만큼 역사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反證)하는 것으로 작금의 사태를 추론할 수도 있다. 이 사태는 역사 갈등으로 표출되었지만 다시 살펴보면 모처럼의 내 나라 역사에 대한 사랑이다. 역사 사랑은 그 자체가 의미가 있다.

 최근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은 여야 정치권뿐 만 아니라 역사학계 그리고 사회각계각층이 찬반양론으로 나뉘어서 극한대립으로 치닫는 가운데 국정혼란과 마비사태까지 예견되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갈등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하여 반드시 거쳐야 할 아픔이라고 사료된다.

지금까지 역사교과서에 기록된 왜곡과 부정된 사실은 그 정도가 심각한 수준을 넘어왔다는 것을 교육현장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었지만 교권의 권력화에 성공한 일부 집단 세력에 대항할 힘이 없는 소수 정통사학자들은 침묵으로 타협할 수 밖에 없었다.

 지난 19일 김충배 육사총동창회장은 기자회견에서 "2003년 2월 육사 입교한 신입생도를 대상으로 한 ‘우리의 주적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미국 34%, 북한 33%, 일본, 중국순으로 답변된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결과가 나왔다."는 말과 함께 이러한 결과가 중·고교의 역사교사로부터 배운 데서 나왔다는 것을 지적했다.

 이런 육사총동창회장의 우려는 16일 인터넷에 전파된 ‘고3 문과생의 한국사 국정화 반대선언’에서 적나라하게 들어나 있었다고 할 것이다.

광명시에 사는 조아무개학생은 근거제시도 없이 "국정화에 대한 극심한 우려를 표명"한다는 글부터가 우리 청소년이 배우고 있는 역사교과서가 왜곡되고 부정적인 학생을 만들고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리고 국정화가 "국민들과 호국영령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쓴 것은 그렇다면 검인정 교과서 내용 속에 을미의병을 주도층과 구성원간의 불화설로 왜곡하고, 을사의병은 실패를 강조하여 죽음을 무릅쓰고 싸운 의병들을 모욕한 사실로 왜곡했는데도 검인정교과서가 옳다는 것인가?

 뿐 만 아니라 "학생들을 정권의 입맛에 맞도록 국정화시키려는 의도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라는 감히 학생으로서 할 수 없는 정치적 단정을 기술했다.

이것은 언어도단으로 만들지도 않은 역사교과서를 무조건 반대하겠다는 이미 삐뚤어진 사고방식의 학생으로 봐야 한다. 이것은 결코 학생의 말처럼 ‘정권의 입맛’이라는 부적절하고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부터가 고3 학생이 작성했다고 하기에는 작위적이라고 할 것이다.

 또 이 학생은 "중학교 2학년인 2011년부터 고등학교 때 까지 한국사 검인정교과서로 수업을 받았지만 단 한 번도 북한을 찬양하거나 북한의 실태를 옹호하는 역사를 배운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말했지만 최근 SNS에 떠도는 어느 역사교사의 친북반미발언 동영상은 무슨 뜻인가?

 현행 역사교과서에서 북한의 ‘토지무상분배방식’의 토지개혁을 미화하면서, 그후 소유권을 박탈당한 사실적 기만과 몰수되어 집단농장화가 되었다는 균형 있는 내용이 누락되었다.

 뿐 만 아니라 남북관계 파행의 책임이 북한의 도발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장의 주어를 생략하는 방식으로 사실책임을 피해나갔다는 것을 안다면 호국영령께서 과연 어떤 마음이겠는가? 그 학생은 또 "헌법에 명시된 교육권과 헌법의 기본 원리인 자유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시도"라고 운운하였는데, 국가가 정당한 법적 절차에 따라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자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미래세대에게 가르치겠다는 정부정책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극단적 이기주의가 빚은 최악의 결과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입시에 바쁜 고3 학생이 과연 썼을까 하는 의심이 남는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고, 루비콘강은 건넜다고 생각한다.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국민의 상식이 돼야 하고, 올바른 역사 교육 속에 올바르게 자란 청소년이 바로 대한민국의 미래다. 따라서 역사 사랑이 바로 대한민국의 미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