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최성.jpg
▲ 최성 고양시장
올해는 한반도의 광복과 분단 70주년이자 6·15 공동선언 발표 15주년이 되는 해다.

 대한민국에서 10번째로 인구 100만 도시에 진입한 고양시는 2015년을 ‘고양 평화통일 특별시’ 원년의 해로 삼고 다가오는 통일시대 한국의 실질적 수도역할을 할 수 있는 2020 평화통일 특별시의 위상과 비전을 착실히 다져나가고 있다.

 ‘평화통일경제특구’는 북한의 개성공단을 지원할 수 있는 교류협력단지를 조성하는 새로운 남북 경제협력 모델이다.

 향후 남북관계의 정치적·군사적 대립 발생 시 완충 지대 역할을 하며 한반도 평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다.

 고양시는 서울과 평양의 중간에 위치한 한반도 번영의 중심지대로 통일경제특구 지정 시 안보·경제적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지역이다.

 고양시는 2011년 6월 ‘2020 고양 평화통일특별시’의 비전과 추진전략을 공표하고 이를 실천해 왔다.

 2020 고양 평화통일특별시 추진 방안, 남북물류중심도시로서 고양시의 역할, 평화통일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등의 연구용역을 통해 평화통일특별시 추진을 위한 실질적인 계획을 마련해 왔다.

 2013년에는 신한류 국제문화예술도시와 남북교류협력의 전진도시 개발을 목표로 하는 JDS지구 장기발전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JDS지구는 K컬쳐밸리가 확정된 한류월드, 킨텍스, 엠블호텔, 원마운트, 호수공원 등이 인접해 있어 관광, 예술, 문화, 출판 등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박근혜정부의 대북정책과 동북아 번영 관련 핵심공약은 한반도종단철도(TKR)와 중국횡단철도(TCR),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연결하여 복합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이른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이다.

 고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JDS지구의 평화통일경제특구 구상 및 경의선~대곡 역세권 발전프로젝트, GTX와 연결할 경우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통일은 접경지역에만 국한하는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의 과제다. 통일경제특구 입법안이 경기 서북부 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19대 국회에 발의되어 있다. 대한민국 전체가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여·야 합의로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범국가적 ‘통일경제특구법’를 제정해야 한다.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도 필요하다. 특정지역의 이해를 뛰어넘어 고양, 파주, 연천, 김포 등 인접한 지역을 평화통일 경제특구 벨트로 묶어 추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와 더불어 유엔 제5사무국 한반도 유치는 평화정착을 향한 고양시의 노력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시에서는 지난 9월 8일 김태원, 유은혜, 심상정 의원과 선재길 시의장 등 1천여 명의 시민으로 구성된 ‘유엔 제5사무국 대한민국 유치를 위한 고양시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초당적으로 출범했고, 다양한 종교지도자들은 한목소리로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공동선언문을 낭독하며 평화통일특별시 고양시의 미래비전에 큰 힘을 보탰다.

 이어 나는 페이스북을 통해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유엔 제5 사무국 대한민국 유치 건에 대해 유엔 총회에서 협의해줄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유엔 창립의 모태이자 여전히 세계평화의 심장인 아시아, 그 중에서도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DMZ 접경지역에 유엔 제5사무국이 들어선다면 뜻 깊은 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인천공항과 인접하고 국제회의 기반시설인 킨텍스가 위치한 고양시는 최적의 지리적 입지다.

 통일은 한순간에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의 번영을 위해 분단의 현실을 극복하고 평화통일을 위해 한 단계씩 준비해나가야 한다. 통일경제특구법 제정은 통일을 앞당기는 원동력이자 민족 번영의 계기가 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