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쇠퇴는 정부나 지자체가 신도시를 개발해 새로운 곳으로 행정기관을 옮기면서 비롯되는 구도시의 문제다.

 업무 편의와 효율성 제고를 위해 산업·상업시설이 신도시로 따라가게 되고 이에 맞춰 인구 유출이 발생하며 지역내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현상이다.

주거인구 비중이 장년·노년층 중심으로 확연해지고, 결국엔 소비시장도 감소해 사업체 수가 줄어드는 구조적 악순환을 띠게 된다. 지난 12일 열린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이런 도시재생에 대한 전략과 예산이 너무 미흡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최근 3년간 관련 총 예산이 약 20억 원에 불과할 정도로 쇠퇴의 심각성에 비해 대응수준이 기대에 못미친다는 반성도 있었다.

 이에 염종현(새정치 부천1)의원이 ‘도시재생 지원센터의 설치 및 특별회계 운영을 골자로 한 조례개정안’을 입법예고할 계획이라고 한다.

 시의적절한 조치라 판단되며, 참고로 가까운 인천의 원도심 활성화 노력이 경기도의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한마디 첨언한다. 최근들어 인천 주안동의 옛 법원주변이 다시 활기를 띠어가고 있다.

내년 3월 가정법원과 광역등기국 개원에 맞춰 건설 및 분양 문의가 늘고 있기 때문인데, 향후 법무사 사무실까지 이전할 경우 신 법조타운으로 거듭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그로부터 한 정거장 아래의 도화동은 청운대캠퍼스, 상수도사업본부 등 주요기관의 이전 및 뉴스테이 성공을 발판삼아 이미 활성화 작업이 전개되는 상황이다.

 이 사례가 시사하는 바는 첫째, 지역을 상징하는 특정테마를 중심으로 관련 주체들이 협력해서 현실적 프로그램 위주로 구현시켰다는 점이다.

바로 입체적이고 계획적인 사업 추진이 성공의 필수 요소임을 상기시킨다. 둘째, 낙후된 원도심의 접근성을 높이는 계획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

 구도시와 외곽도로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대중교통 노선과 주차장의 정비 등도 함께 개선해야 효과가 커질 수 있는 것이다.

 지난 주에 경기도가 원도심 활성화와 관련해서 연구용역을 진행키로 했다는 소식이다. 이번만큼은 성공사례도 잘 벤치마킹해 신도시 하나 추가하는 것보다 원도심 활성화가 비용편익성 면에서 훨씬 낫다는 것을 보여줬으면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