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지원금 중단이 현실화되면서 경기도내 유치원·어린이집의 대부분이 월말 인건비와 운영비 지출을 놓고 비상이 걸렸다.

당장 누리과정비로 지원받던 유아 학비와 보육료를 자체 충당할지, 학부모에게 징수할지 교육청이나 지자체에서 아무런 지침이나 안내가 없기 때문이다.

아직은 우려 수준이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일부 영세 유치원과 어린이집들이 폐원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도내 유치원의 상당수가 당장 이달 월말에 해결해야 할 지출금부터 고민을 하고 있다.

매월 10∼20일 지원되던 사립유치원 누리과정비 29만 원(교육비 22만 원+방과 후 과정비 7만 원)이 유치원에 입금되지 않으면 당장 다음 달부터 운영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어린이집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영세한 어린이집들의 경우 전체의 절반이나 원아 ⅔가량이 누리과정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태다.

누리과정 지원금과 차액지원금으로 한 달 어린이집비의 대부분을 받아오던 유치원들의 경우 누리과정 지원이 중단되면 폐원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다행히 어린이집은 유치원과 달리 학부모가 매월 15일께 신용카드로 보육비를 결제하면 그 다음 달 20일 이후 해당 카드사에 보육비가 지급되는 방식이어서 실제 1월분 보육료가 정산되기까지 앞으로 한 달 이상은 여유가 있다.

이대로 계속 유아·보육기관 운영이 흔들리고 학부모 원비 부담이 가중되면 양육수당(월 10만 원)이라도 받겠다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떠나는 학부모들이 생겨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콜센터와 유아교육담당 부서에는 업무 차질을 빚을 정도로 학부모들의 문의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 누리과정 예산 처리 전망은 어떤지, 지원이 중단되면 누리과정비를 학부모가 부담하는지, 아니면 유치원이 부담하는지 등을 묻는 내용들이다.

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어느 것 하나 결정된 것이 없어 속시원한 답변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도의회 심의 과정에서 삭감돼 유보금으로 전환된 유치원분 누리과정 예산도 향후 어떻게 최종 의결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완태 기자 m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