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교통 취약지역을 개선하기 위해 일명 ‘콜버스’라 불리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DRT는 콜택시처럼 시민들의 요청에 따라 움직이는 버스를 말한다.

인천발전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 취약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운영전략 및 추진방안 연구’ 결과 보고서를 31일 발표했다.

인천 내 교통 취약지역은 송도·청라국제도시, 검단2·3동, 계양1동, 강화, 영종도 자연마을, 영흥도 등이 대표적이다.

주로 출퇴근 시간대 일시적으로 버스 공급 확대가 필요한 신도지 지역이나 노선버스 사업자가 운행을 기피하는 교외지역 등이다.

교통 취약지역 대중교통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운행 횟수나 경로 등 탄력적인 버스 운영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점이 꼽혔다. 이에 따라 한종학 인발연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은 인천의 도시공간적 특성을 반영한 ‘인천형 DRT’ 도입을 제안했다.

송도·청라·영종 및 논현·한화·서창 등 대중교통 서비스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지역에 대해서는 정기 이용권 버스형태의 수익형 DRT사업 추진을, 농어촌 벽지노선 및 도시 교외지역에 대해서는 요청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사회통합형 DRT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특히 ‘예약’과 ‘공유’를 기반으로 한 DRT의 통합적 사업모델을 진행할 수 있도록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 연구위원은 "도시 내 대중교통 이용 불편지역을 대상으로 한 DRT 통합사업모델을 도입해 지역 내 교통취약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