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인천시 동구 중앙시장에서 발생한 땅 꺼짐(싱크홀) 사고와 관련한 전문기관의 안전진단 결과를 놓고 해당 지역 주민들이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본보 5월 4일자 3면 보도> 가운데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조사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서 진통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더욱이 시공사 측은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만큼 공사를 재개한다는 방침인데다 국토교통부도 이르면 이번 주 ‘입체적 도로구역’ 보상 기준안을 고시, 지하도로 공사에 따른 뒤늦은 지상권 보상 절차에 들어갈 방침이어서 주민 반발이 더 커질 전망이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 구간 공사에 참여하고 있는 한라건설 등 복수의 인천김포고속도로㈜ 협력업체는 "한국지반공학회의 안전진단 결과 터널 주변 지반과 지상구조물 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돼 이르면 이번 주 공사를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터널공사가 진행되는 지상부 인근 동구 송현동에 전담사무소를 설치해 발파 작업 시 사전예고제를 실시하고, 주민이 원할 경우 공사 현장 참관도 가능하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전했다.

국토부로부터 사무를 위임받아 이곳 도로공사 구간에 대한 보상 절차를 준비 중인 한국도로공사도 이번 주 고시안이 결정되면 지상권 보상을 위한 감정기관 선정 등에 필요한 주민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반면 이곳 주민들은 안전진단 자체를 신뢰할 수 없다며 공사 재개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건설사 측과의 타협점은 보이지 않고 있다.

사고가 난 중앙시장 상인 이교자 주민대책위원장은 "주민들이 아직도 불안해하는데 믿을 수 없는 안전진단 결과를 내놓고 공사를 재개하려 한다"며 "그동안 참고 살았지만 더 이상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넘어가게 놔두지 않겠다"고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여기에 중·동구 평화복지연대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이곳 지하터널 공사에 대한 문제점을 밝히기 위해 국민감사 청구 등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도 "지난 3일 있은 안전진단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주민 불안과 불신을 불식하기보다 오히려 더 키웠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인천시와 시교육청, 동구 등에 이미 민관공동조사단 구성을 제안해 놓은 상태다.

이 밖에도 한라건설 등 시공사 측은 주민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피해 보상과 별도로 30억 원 규모의 발전기금을 마련, 공사구간 내 각 지역별로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점점 불씨가 커지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공사구간 내 지상구조물에 대한 보상과 별도로 전면 수용 등을 요구하고 있어 자칫 주민 간 갈등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지건태 기자 jus216@kihoilbo.co.kr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