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LNG 탱크 증설 논란을 해소할 대책으로 ‘지역 상생’이 꼽힌다. 안전 우려와 주민 반대에도 정부 사업으로 탱크 증설이 강행될 경우 발생할 주민들의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이라도 제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17일 인천시와 연수구,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 주나 이달 안으로 송도 LNG 탱크 증설을 위한 3자간 협의가 진행된다. 3자 협의에선 탱크 증설 논란의 핵심인 주민 협의 및 주변 지역 지원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가스공사는 이미 안전점검과 일정 부분의 주민 협의라는 승인 조건은 갖췄다는 입장이지만 아직까지 승인권을 가진 연수구를 100% 설득하지는 못하고 있다. 필요조건인 ‘충분한’ 주민 협의와 주변 지역 지원이 부족해서다.

충분한 주민 협의는 앞으로 추가로 열리게 될 한두 차례의 주민설명회와 주민간담회 등으로 충족할 수 있다. 하지만 탱크 증설 열쇠를 쥔 주변 지역 지원은 연수구만이 아닌 인천시와 가스공사 등 3자가 합의점을 찾아야 성사될 수 있다.

일단 가스공사와 시, 연수구는 112억 원의 특별공헌기금 분배를 두고 조만간 확정비율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협상 과정에서 공헌기금 분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탱크 증설 결정 역시 장기화된다.

이와는 별도로 그동안 가스공사가 지역을 위해 추진한 공헌사업들을 좀 더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가스공사가 탱크 안전성을 확보하더라도 지역주민들이 느낄 불안감까지 감싸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물질적인 지원이 전부가 될 수는 없어도 지역과 상생하려는 최소한의 형식을 갖춰야 한다는 차원에서 지역 사회공헌 확대 카드에 힘이 실리고 있다.

가스공사는 1998년 인천기지본부를 건설하면서 야구장과 가스과학관, 공원 등을 조성하며 약 300억 원의 초기 비용을 지역사회에 환원했다. 이후 연수구 선학빙상경기장 건설비용으로 125억 원을 지원했고 연수구 해돋이공원 20억 원, 인천AG 입장권 구매 2억5천만 원 등의 후원을 했다.

지난해부터는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연수구에 매년 21억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고, 지역사회 저소득계층 후원사업으로 3억 원을 지원하면서 현재까지 약 515억 원의 지역상생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문제는 탱크 증설에 따라 지역주민이 느낄 안전 우려와 도시 흉물화 등을 고려할 때 이 정도의 사회 환원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연수구 관계자는 "가스공사가 지역사회를 위해 얼마나 많은 사회공헌 기금을 지원하느냐가 탱크 증설을 결정하는 핵심이 될 수는 없지만, 탱크를 반대하는 주민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더 많은 지역사회 환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지역과 상생하는 괄목할 만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가스공사 관계자는 "지역사회 배려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안전성 확보와 주민 협의를 기본으로 지역사회 공헌 역시 더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