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 인천의 해수욕장에 ‘무인항공기(드론)’가 뜬다.

인천시는 오는 7∼8월 하계휴가 기간 드론을 활용한 해수욕장 인명구조활동을 벌인다고 2일 밝혔다.

드론을 이용한 피서지 인명피해 예방활동은 인천이 전국 최초로 벌이는 사업이다.

이번에 투입되는 드론은 해상인명구조용인 ‘V-100’과 ‘S-200’ 2대와 비행조종사는 총 4명이 투입된다. ‘V-100’은 공중에서의 체공 시간이 길어 ‘감시·정찰·탐색’이 가능하다. ‘S-200’은 탑재한 구명장비를 해상으로 투하해 인명을 구조하는 기종이다. 이들 드론은 재난구조용으로 특허를 받은 기기다. 시는 이를 통해 해수욕장 안전사고와 사고 발생률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 각 해수욕장에서는 파도가 들고 날 때 발생하는 ‘이안류’로 인한 재난사고가 발생해 조기 발령시스템이 필요하다.

특히 이번 드론 활용으로 해수욕장과 인천 앞바다 조난자 발생 시 ‘골든타임’ 이내에 구조체계를 갖추겠다는 게 시의 생각이다.

드론 운영 대상지는 중구와 옹진군에 있는 해수욕장이다. 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 심의를 통해 사업비(총 4천만 원) 중 일부를 확보했다.

시는 이번 드론 사업을 진행하면서 활용도가 높을 경우 인천 해안 감시용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서해 어장 보호를 위해 중국 어선 불법 조업 감시시스템의 하나로 드론 활용을 통해 정밀 감시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함께 드론을 활용해 서해5도 등 도서민을 위한 무인택배 및 군과 함께 안보 협력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시 관계자는 "항공산업을 전담하는 항공과가 신설되면 드론을 활용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산업용으로도 개발할 수 있도록 민간기관과 드론의 상용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