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옹진군이 주거밀집지역과 버스터미널을 둔 중심상업지역 코앞에 하수종말처리장 확장 건설을 밀어붙이자 영흥면이 발칵 뒤집혔다. 주민들은 관로설치비 미확보와 주민 반대로 건설이 중단된 진두하수종말처리장을 확장해 내리지역 하수까지 합병 처리하려는 군의 방침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군은 한국환경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맺고 463억 원(국비 70%, 시·군비 각 15%씩)을 투입, 2018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영흥면 내리 1866에 하루 시설용량 2천t 규모의 하수종말처리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2010년 이 자리(면적 4천960㎡)에 하루 700t 처리 규모의 진두하수종말처리장 건설공사에 들어갔으나 관로설치비 미확보와 주민 반대로 건물 골조만 세운 채 공사를 중단했다. 군은 2014년 12월 환경부와 협의해 예산을 확보하자 하루 1천300t 처리 규모인 내리하수종말처리장을 진두처리장에 합쳐 건설할 계획을 세운 뒤 ㈜삼호컨소시엄을 시공사로 재선정하고 실시설계까지 마쳤다.

주민들은 진두처리장 터 주변이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이고, 도로(왕복 2~4차로) 하나 사이로 버스터미널이 자리잡고 있어 하수처리장 건설에 반발하고 있다.

영흥면 공공하수처리장 이전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내리(596가구)를 병합한 진두(501가구)에 하수처리장을 짓더라도 전체 발생 하수의 60%밖에 처리할 수 없다"며 "악취 민원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제3의 장소를 물색해 확장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는 지난 8일 하수처리장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 461명의 서명을 받아 군에 민원을 접수하고, 이달 안께 2천 명을 목표로 추가 동의를 받아 환경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군은 민원이 발생해 외리 등지 다른 장소를 하수처리장 터로 물색했지만 사유지라 매입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하수처리장 터를 다른 곳으로 옮길 경우 40억 원 정도의 매몰비용이 발생해 하수처리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채 처리장 건물을 먼저 짓는 등 앞뒤가 바뀐 채 일을 하다 보니 결국 이전에도 발목이 잡혔다"고 덧붙였다.

박정환 기자 hi2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