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개원과 함께 국회의원들의 도덕성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4일 여야 간사 선임을 위한 첫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백재현 위원장과 위원들은 윤리기강 확립과 특권 내려놓기에 윤리특위가 앞장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백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의원들의 부적절한 일탈행위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염치가 없고 송구스럽다"며 "이번 기회에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묵인해 왔던 것들에 대해 철저히 반성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백 위원장은 "그동안 제 식구 감싸기,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난을 받은 의원 징계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며 "징계기준의 다양화와 구체화,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의 내실화 등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상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특권 위에 앉아 있어서는 국민들의 사랑을 받을 순 없다"며 "개헌을 말하기에 앞서 국회부터 낡은 구습의 헌 옷을 벗어버리고, 20대 국회의 새 옷으로 깨끗이 바꿔 입어야 한다. 모두 복차지계(覆車之戒·엎어진 수레를 교훈으로 삼자는 뜻)의 정신으로 국회 전체의 품위를 높여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새누리당 간사로 선출된 김기선 의원은 "국민들이 국회와 우리 20대 국회의원들에 대한 아주 높은 도덕성과 윤리, 품위를 요구하고 있다"고 "국민의 기대에 맞출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더민주 간사로 뽑힌 전혜숙 의원은 "우리가 갑이 아닌 을로서 국민들을 어떻게 섬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간사를 맡은 오세정 의원은 "당리당략을 떠나 국민의 입장에서 윤리특위 활동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