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들은 수년째 답보 상태에 놓인 생활 밀접 현안들을 바라볼 때마다 답답하기 그지없다고 한다. 울화통이 치밀 때도 많다고 한다. 선거가 있을 때마다 나온 현안 해결 공약은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식의 행정이 되풀이되고 있으니 그럴 만도 하다. 시장이 3번 바뀔 때까지 뚜렷한 해법도 없이 시간만 흐르니 더더욱 그렇다. 언제쯤이나 응어리가 풀릴지, 시민들의 지쳐가는 ‘아우성’이 곳곳에서 메아리로 울릴 뿐이다.

인천시의 최대 현안으로 제3연륙교와 루원시티, 수도권매립지, 로봇랜드 등을 꼽을 수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과는 밀접한 생활 현안들이다. 제3연륙교는 ‘영종·인천대교 손실보전금 부담 주체 결정’으로, 루원시티는 ‘비싼 땅값 해결과 앵커시설 유치’ 문제로, 수도권매립지는 종료가 아닌 ‘대체매립지 조성’이 안 됐다는 이유로, 로봇랜드는 ‘민간투자자 유치’가 어렵다는 이유 등으로 꼬인 실타래가 풀리지 않고 있다.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 입장에서는 속이 타들어 갈 수밖에 없다. "선거 때마다 제3연륙교 건설 공약을 걸어 놓고 뚜렷한 성과도 없이 몇 번째인지 모르겠어요. 애초에 제3연륙교를 만들어 준다고 약속을 하지 말든지, 아니면 돈을 돌려주든지 해야지요. 시가 기본설계를 발주했다고 해도 국토교통부에서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막막한 마음 뿐입니다." 인천시 중구 영종하늘도시에 살고 있는 김모(56·여)씨의 하소연이다.

시가 영종도 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겠다던 제3연륙교 건설사업은 영종·인천대교 등 민자대교 운영사에 대한 손실 보전 문제 등으로 수년째 해법을 찾지 못하는 형국이다.

김 씨는 "영종도가 종합병원은 물론 문화시설도 아직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일이 생기면 하루에도 몇 번이나 인천을 오가야 하는데, 통행료 지원은 왕복 1회가 전부"라며 "영종역에서 버스로 갈아탈 때 환승도 안 되는 등 교통환경이 매우 열악하다"고 토로했다.

다른 주민 박모(52)씨는 "주민들은 아파트를 분양받으면서 제3연륙교 건설비용을 지불했는 데, 정부와 시는 제3연륙교의 유료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는 제3연륙교의 무료도로화를 원칙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루원시티 조성사업도 마찬가지다. 2006년 시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한 루원시티는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시행사업자로 협약을 체결한 이후 추진돼 왔다. 그러나 인근 청라국제도시 조성원가의 약 5배에 달하는 3.3㎡당 2천여만 원 이상의 조성원가로 사업이 갈피를 못 잡고 있다.

서구의 한 주민은 "시의 잘못된 판단으로 루원시티 사업이 지연되면서 하루 이자만 수억 원이 나가고 있고, 토지 보상비로 1조7천억여 원이 집행된 상황"이라며 "지난해 시와 LH 간에 사업 정상 협약을 맺었다고 하는데, 도로 개설공사 말고는 한 일이 뭐가 있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시가 이곳을 명품 도시로 개발하겠다고 해 놓고 가정오거리를 수년째 허허벌판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며 "유정복 시장은 더 이상 허울뿐인 발표 말고,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 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