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50.jpg
▲ 인천시교육청 고위간부와 건설업자가 문성학원(문일여고·한국문화콘텐츠고) 학교 이전 및 재배치 사업과 관련해 수억 원의 뒷돈이 거래된 정황이 포착된 가운데 13일 인천시교육청에서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속보>인천시 남동구 만수동 문성학원(문일여고·한국문화콘텐츠고) 학교 이전 및 재배치 사업과 관련해 인천시교육청 고위층과 시공권을 노린 건설업체가 뒷거래한 수억 원의 종착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3의 인물들을 끌어들여 출처 은폐용 가짜 차용증까지 서로 주고받으면서 거래한 뒷돈 3억 원이 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의 비선 조직 최측근 수중까지 들어갔던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기사 3면>

13일 문성학원 이전 및 재배치 사업을 추진했던 시행사 B(51)대표에 따르면 지역 건설업체 Y사의 K(57)이사에게서 건네받은 3억 원은 이 교육감의 지인 L(58)씨를 거쳐 비선 조직 최측근인 L(62)씨의 손에 넘어갔다.

최측근인 L씨는 이 교육감과 고등학교 동문으로 2014년 교육감 선거 당시 선거대책본부 수뇌부를 맡았었다. 그는 건설업체 Y사의 K이사에게서 돈이 흘러들어 온 것을 숨기기 위해 3억 원에 대한 ‘가짜 차용증’을 지인인 L씨와 주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015년 7월 3일 서명한 차용증에는 국민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적용한 이자를 포함해 원금을 2016년 6월 30일 한꺼번에 갚기로 했다. 하지만 차용증 내용에 담긴 두 사람에게 간 3억 원의 변제는 없었다.

본보가 입수한 녹취 음원에는 3억 원의 종착지가 최측근 L씨가 아닌 듯한 정황들이 곳곳에서 묻어난다. 시교육청 고위직 P(58·3급)씨와 B대표, 지인 L씨는 지난 6월 23일 남동구 간석동 모 식당에서 만나 어긋난 문성학원 학교 이전 및 재배치 사업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P씨는 이 자리에서 "(돈 문제 이상한 금액이 있어)문제가 불거지면 최측근 L씨가 온몸을 던져서 막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돈 문제가 불거져 검찰 조사가 이뤄졌을 경우 시나리오도 언급했다.

그는 "비극적인 것을 대비해 (이런 일이 있을 수도 있다는 내용으로)다음 주께 시나리오를 써서 ○○한테 보고 드릴 것이다"라고 여러 차례 설명했다.

지인 L씨는 "영감님 주변에서 시끄럽지 않게 하는 것만으로 (나는)행복해 할 것이다"라는 말로 P씨와 B대표 간 격앙된 감정을 누그러트렸다.

B씨는 이와 관련해 "K이사와의 3억 원 뒷거래에서 아무런 채무관계가 없는 P씨가 나를 포함해 차용증을 두 L씨에게 독촉하지 않은 채 지난해 연말 1억 원을 K이사에게 대신 갚았다"며 "이는 P씨가 ‘돈을 갚으라’고 말할 수 없는 ‘윗선’이 있는 게 아니냐는 짐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본보 보도 후 뒷돈을 거래한 P씨를 상대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비리나 부정이 의심되는 부분이 나오면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박정환 기자 hi21@kihoilbo.co.kr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