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주민과 청라국제도시 입주민들이 ‘LH 청라 매립폐기물 관련 의혹’에 대해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인천 청라국제도시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중 과거 비위생 매립지의 매립폐기물을 전량 굴착 선별한 후 처리하겠다는 최초 계획을 변경, 매립폐기물을 굴착하지 않은 상태로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 뒤 분양을 계획해 지역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청라 비위생 매립지 폐기물을 굴착해 선별·분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재활용 가능 토사를 건설폐기물로 처리하는 등 국고 83억 원을 낭비<본보 6월 30일자 1면 보도>한 것과 불필요한 침출수 처리시설 시공을 통해 65억 원의 초과 예산을 사용했다는 의혹<본보 6월 29일자 1면 보도>으로 국민 혈세와 국고 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인천 LH첨단산업단지 2공구 매립폐기물처리 범시민협의회(이하 범시민협의회)와 서구 주민, 청라국제도시 입주민들은 ‘안정화 공법 저지’ 및 ‘매립폐기물 전량 굴착 처리’, ‘청라 매립폐기물과 관련한 의혹사항에 대한 명확한 규명’을 위해 28일 홈플러스 인천청라점 앞에서 ‘LH 청라 매립폐기물 관련 의혹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사진>
범시민협의회 관계자는 지난 14일 LH 청라사업소에 ‘청라지역 매립폐기물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 요청을 했지만 접수조차 되지 않고 거절됐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LH 청라사업소 관계자는 "범시민협의회가 질의한 굴착 요구에 관해 본사에서 검토 중이고, 8월 초 결과가 나오면 알려 주겠다고 전달했다"며 "지금 당장 결론이 나오지 않아 원론적인 답변밖에 못 한다고 전했을 뿐 구두상 내용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정조사가 들어와도 당당하다"며 "우리는 예산을 낭비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글·사진=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