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가 주민 의견 조사를 통해 굳혀진 구 명칭 변경에 대해 반대하는 주장이 나오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25일 구에 따르면 지난 5월 23일부터 6월 9일까지 3주간 주민 의견을 조사한 결과, 구 명칭 변경에 주민 79.3%가 찬성해 명칭 변경을 위한 절차를 밟아 왔다.

그러나 최근 동구의회 몇몇 의원과 일부 주민들이 기관이나 개인·기업 등에게 수백억 원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명칭 변경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

명칭 변경을 반대하는 한 주민은 "모든 주민에게 경제적·심적·물질적 피해를 주는 구 명칭을 왜 바꾸려 하는지 모르겠다"며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명칭 변경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구의원들조차 서로 의견을 달리하면서 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구의회는 이날 인천시에 명칭 변경 건의를 위한 마지막 절차로 ‘구의회 의견청취’ 자리를 마련했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이 의견청취를 보류시키면서 구 명칭 변경 반대를 선동하는 것 아니냐는 빈축을 샀다.

구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한 상황에서 이뤄진 만큼 앞으로 구 발전을 위해 반드시 구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 관계자는 "80%에 가까운 주민들이 구 명칭 변경에 찬성한 만큼 그 의견을 적극 수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의 한 역사학자는 "인천의 도시 확장으로 인해 이제는 동구가 동쪽이 아닌 서쪽에 있고, 남구는 남쪽이 아닌 도시 가운데에 있다"며 "이제부터라도 구 명칭을 지역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새 이름으로 바꾸면 도시 브랜드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후손들을 위해 역사성을 갖춘 현재 남구와 동구의 구명(區名) 변경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