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흥수.jpg
▲ 이흥수 인천시 동구청장
요즘 본격적인 대통령 선거 유세전으로 시끌벅적하다. 이런 와중에 동구는 구(區) 명칭 변경 문제로 시끄러움을 더하고 있다.

 지난해 구민의 호응 속에 일사천리로 진행된 명칭 변경이 최종 단계인 구의회 의견청취 과정에서 구민의 의사와는 상반된 뜻밖의 보류 결정과 안건 상정 거부로 명칭변경 추진이 자칫 무산될 위기를 맞고 있다.

 구의회가 정당한 이유 없이 안건 처리를 지속적으로 거부함에 따라 주민투표를 우려해야 하는 현실이다.

 벌써부터 불필요한 혈세 낭비와 주민 간 분열과 갈등을 초래할 공산이 크다며 주민투표가 지역 내 갈등요소로 대두되고 있어 심히 걱정이 아닐 수 없다.

 구의회는 명칭변경에 대한 찬·반 여부를 떠나 구민의 민의를 올바르게 대변해야 함에도 지역의 최대 현안인 명칭 변경에 대해 아직까지 어떠한 의견도 내지 않고 침묵하고 있다. 이로 인해 주민투표 우려 여론이 확산되고, 명칭 변경이 차질을 빚고 있어 안타깝고 한숨이 쉬어진다.

 동구 명칭 변경은 의회 의견청취를 위한 선행절차로 추진한 주민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90.4%가 명칭 변경 추진에 대해 알고 있으며, 명칭변경에 79.3%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주민의 압도적 찬성에도 불구하고 의회는 정당한 이유 없이 의견청취를 보류한 이래로 8개월 여 안건을 상정조차 하지 않고 있다.

 의회가 지난해 7월 후반기 원 구성을 둘러싼 후유증을 아직까지 봉합하지 못한 채 의원들이 정당으로 양분돼 의원 갈등이 잔존해 있는 가운데 명칭 변경이 볼모가 된 형국이다.

 명칭 변경에 대한 다수 구민의 의사와 요구는 존중돼야 한다. 주민 여론조사 결과 79.3%가 찬성하는 지역 최대 현안인 명칭 변경에 의회가 계속해서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의회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으며, 의회가 진정 구민을 대의한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자치단체의 명칭 변경은 지방자치법에 관계 지방의회의 의견을 들어 최종적으로 국회에서 법률로 제정되므로 구의회는 단지 주민을 대신해 의견을 제시하면 된다.

 1995년 북구의 경우 의회 의견청취로 명칭을 부평구로 바꾸었다. 또 우리 구와 함께 명칭 변경을 추진 중인 남구는 주민의견 조사결과 56%의 찬성률을 보였음에도 남구의회의 협력 속에 지난 21일 의회 의견청취를 마무리하고 명칭 변경 건의만을 남겨놓은 상태다.

 이처럼 구(區) 명칭 변경은 의회 의견청취가 정당하고 당연한 법적 요건인 것이다.

 주민들은 다른 곳처럼 의회 의견청취로 명칭 변경을 추진하면 되지 주민 간 갈등이 빚어질 주민투표에 불필요하게 4억 원의 혈세를 낭비하고 왜 사서 고생을 하느냐고 주민투표 자체에 부정적이다.

 명칭 변경을 둘러싼 불필요한 논쟁과 갈등은 의회가 조속히 의견을 개진하면 해결될 사안이다.

 명칭 변경은 동구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대하고 역사적인 일이다. 의회는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과거보다 동구의 미래를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명칭 변경에 대한 의견청취에 조속히 나설 것을 간곡히 호소하고 촉구한다. 의회가 명칭 변경에 대한 입장을 거부하는 것은 주민으로부터 부여받은 대의기능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지 않은가.

 명칭 변경은 더 이상 의회의 정치적·감정적 볼모의 대상이 되어선 안 된다.

 동구 명칭 변경의 중심에 의원 개개인이 아닌 ‘화도진구’로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바라는 주민이 있음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