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호일보 ‘제6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가 지난 29일 오후 본보 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 기호일보 ‘제6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가 지난 29일 오후 본보 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기호일보 ‘제6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가 지난 29일 오후 본보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6월 한 달간의 본보 지면 평가와 제언을 위한 자리로, 이국성 독자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문상범 부위원장, 권도국·신민송·황민구·최영호 위원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전 독자위원이었던 장석희 동산중 교장도 참석해 본보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본 회의에서 각 위원들은 6월 5일자로 진행된 지면 개편에 대해 공통적으로 큰 관심을 보였다.

황민구 위원은 "개편된 6·7면 ‘열린자치’ 인천·경기도면은 각 구에 있었던 주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줘 독자들이 한눈에 보기 좋게 편집됐다"며 "하지만 내년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소개하는 ‘2018 지방선거 누가 뛰나’ 코너에서는 현 자치단체의 공약 이행 여부를 먼저 체크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또 "소래포구에 대한 후속 조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역신문이 더 자세하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짚어 줘야 한다"며 "독자들이 시나 자치단체의 입장과 현지 상인들의 입장에서 헷갈려 하는 부분이 있으니 이 부분을 자세하게 기술해 줘야 한다"고 했다.

황 위원은 "남구 명칭 변경 건과 관련해 총무과장 인터뷰를 실은 것은 기사에 대한 독자의 신뢰성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사진과 함께 인물이 나오는 인터뷰 기사를 통해 기사의 신뢰성을 높여 나갔으면 한다"고 했다. 기호일보의 최근 1면 기사들에 대해 호평을 아끼지 않은 최영호 위원은 "기사에 나오는 해당 공무원들은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나름의 원칙을 가지고 기호일보가 꾸준히 접근하는 것은 칭찬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고 있는데 젊은이들의 주거복지 문제도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청년들이 일자리를 갖더라도 물가상승을 앞지르는 집값은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나 청년들의 미래와 직결된 만큼 지역신문도 이 부분에 집중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은 또 "3일자 1면에 나온 송도신도시의 개발이익이 원도심으로 환원되지 않는다고 지적한 것에 동의한다"며 "2조여 원의 인천시 빚 탕감이 정말 인천에서 최우선시 돼야 하는지, 정체된 원도심 개발사업과 사회복지 지원금의 축소 등은 되새겨 볼 문제"라고 했다.

본보가 지난달 28일자에 1면에 시도한 ‘부당한 전기요금에 일침’, ‘부당한 정책과정에 외침’이라는 ‘투 톱’기사에 대한 위원들의 관심도 높았다.

신미송 위원은 "이 두 기사는 시민의 입장에서 도움이 되는 기사였다"며 "주민도 모르는 영흥화력발전소 온실가스 감축시설 설치와 같은 독단적 행정은 여전히 공직자들이 ‘자신들만의 게임’ 같은 정책을 펼치는 것 같아 아쉽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13일자 1면 중단쯤에 나오는 주요 기사 소개 박스에 민간병원의 이전·확장을 다룬 것은 적절하지 않았다"며 "주요 기사 소개를 굳이 개인 사업장의 홍보에 할애할 필요는 없었다고 본다"며 세심한 주의를 당부했다.

권도국 위원은 "6월 개편된 열린자치면에 각 지자체 내년 지방선거 출마자 하마평은 타 신문에 비해 일찌감치 후보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좋았다"며 "하지만 1일자와 22일자에 두 번 기사화된 인천복지재단 설립 문제에 대해서는 기호일보가 주도적으로 전문가 토론회 등을 열어 정보를 더 제공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이어 "경기도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필요한 예산이 761억 원이라고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세부 추진 계획 등을 내놓고 있는데 인천시는 일자리 창출 문제에 현재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다뤄 달라"고 했다.

문상범 부위원장은 "열린자치 신설, 종합면 축소, 18·19면 사회면 자리 바꿈 등은 대단히 큰 변화인 만큼 독자에게 이런 부분의 취지를 사전에 알렸어야 한다"고 지적한 뒤 "지면의 특성이 더욱 살아난 느낌을 받았지만 앞으로도 지면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치단체 보도자료를 그대로 인용하지 말고 어떻게 유의미한 기사로 만들 것인지 기자들의 고민이 계속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애경사 철거 문제나 지역 문화재의 존치와 철거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기자가 역사적 사실에 대한 치밀한 취재와 지식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국성 위원장은 "송도신도시 등에서 벌어진 오피스텔 허위·과장 분양 홍보에 대한 기사는 기호일보가 지역 건설업체에 경종을 울려 준 고발성 기사였다"며 "외압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예상되는 데 지역 주민들을 위해 부당이득 등의 횡포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호일보가 꾸준히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