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콜택시 등의 급부상으로 실효성 논란을 겪으며 중단됐던 경기도의 통합브랜드 콜택시 ‘GG콜’ 지원이 1년여 만에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2일 도와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는 도와 협의를 통해 지난 9월 ‘경기도 택시산업발전 지원조례’를 개정, 콜택시에 대한 위치정보(LBS) 통신료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했다.

이는 2015년 동 조례의 택시산업 재정지원 항목에서 삭제됐던 GG콜에 대한 지원 근거를 부활시킨 것으로, 도는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GG콜의 통신료(콜비용) 지원을 재개할 방침이다.

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추계내역의 GG콜 통신료는 연간 6천400여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다.

도는 이와 함께 기존 GG콜 표시 부착물 제거 비용이나 GG콜 표시 부착물로 인한 광고손실 보전금도 이전과 같이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아직 조례상으로는 위치정보 통신료에 대한 지원 근거만 마련된 상태이기 때문에 도의회와 계속 협의하면서 관련 예산편성과 지원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는 GG콜에 대한 지속적 지원을 요구하는 도내 택시업계의 목소리와 일방적 지원 중단 및 콜택시 표시 부착물 제거 비용 보전을 둘러싼 문제 제기 등으로 지원 재개를 검토하게 됐다고 밝혔다.

도의 지원 중단에도 불구, 현재 도내 19개 시·군(12개 콜센터)에서 3천559대의 택시를 대상으로 GG콜을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 GG콜 호출 건수만도 40만1천834건으로 조사됐다.

앞서 2010년 4천250대를 대상으로 시작된 GG콜은 카카오택시 등 타 경쟁 콜택시의 부상에 따른 이용자 감소 등으로 폐지를 요구하는 도의회의 주장에 따라 올해부터 지원이 중단됐다.

도는 지원 중단 전까지 GG콜 호출시스템 운영비, 광고손실 보전금 등의 명목으로 매년 10억여 원의 도비 지원을 통해 GG콜 브랜드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카카오택시와 국토교통부의 전국 단위 콜택시(1333) 등의 등장으로, 2014년 월평균 15만5천700건이던 호출 실적이 2016년에는 11만7천 건으로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으면서 실효성 논란에 부딪혔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