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4자 협의체’(도-도의회-시·군-시·군의회)가 7일 첫 회의를 열고 준공영제 시행 협약 동의안의 조속한 처리에 합의했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와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이번 합의 결과에 부정적 시각이 뒤따르면서 도의회의 협약 동의안 의결과 준공영제 예산 심의까지 난항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오전 남경필 경기지사와 정기열 도의회 의장,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부회장인 이필운 안양시장,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인 이환설 여주시의회 의장은 준공영제 4자 협의체 1차 회의를 가졌다.

이들은 논의를 통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도와 시·군 간의 협약 동의안을 빠른 시일 내 도의회에서 결정(의결)하기로 합의했다.

또 4자 협의체 주체별로 위원 각 2명씩을 추천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실무협의체 운영은 동의안이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뒤에 시작하기로 했다.

도의회 제324회 정례회가 열리는 이달 중 동의안 의결이 가능한 본회의는 오는 10일까지 두 차례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까지 처리되지 않으면 내달 중순으로 일정이 재차 지연된다.

도는 협약 동의안이 조속히 처리돼야 시·군의 관련 예산 편성까지 이어져 계획대로 내년 1월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 도입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정 의장은 "언제든 동의안 처리에 대해 도의회 교섭단체 및 의원들 간의 합의만 이뤄진다면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서라도 동의안을 의결하면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실상 ‘도의회 동의안 우선 처리 후 4자 협의체 실무논의’로 정리된 이번 합의 결과를 두고 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적절하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당초 도의회는 4자 협의체에서 먼저 논의를 진행, 시·군의 준공영제 참여 여부 등이 결정되면 이를 토대로 협약 동의안의 처리 방향을 논의키로 했다는 것이 민주당의 주장이다.

민주당 박승원(광명3)대표의원은 "4자 협의체가 준공영제 추진 여부를 결정하면 도의회는 그것을 갖고 동의안 처리 여부를 논의하기로 한 것인데 순서가 잘못됐다. 합의 내용이 적절하지 않다"며 "게다가 4자 협의체 회의를 본회의 개회 직전으로 잡은 것은 도의회를 압박하겠다는 것으로 굉장히 불쾌하다"고 반발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