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구속기소, '신상털기' 주장 … "어머니와 약속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구속기소 결정에 "짜맞추기 식 수사"라고 비난했다.

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SNS를 통해 구속기소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aaa.jpg
▲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구속기소 결정에 "짜맞추기 식 수사"라고 비난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 검찰의 기소와 수사결과 발표는 본인들이 그려낸 가공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놓고 그에 따라 초법적인 신상털기와 짜맞추기 수사를 한 결과다"라고 지탄했다.

이어 "검찰은 일부 관제언론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혐의를 무차별적으로 유출해 보도하도록 조장했다"며 "그 결과 '아니면 말고' 식으로 덧씌워진 혐의가 마치 확정된 사실인 것처럼 왜곡, 전파됐다"고 호소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그렇지만 이건 아니다. 저를 겨냥한 수사가 10개월 이상 계속됐다. 댓글 관련 수사로 조사받은 군인과 국정원 직원 200여 명을 제외하고도 이명박 정부 청와대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무려 100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가히 '무술옥사(戊戌獄事)'라 할 만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어머니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330억 원을 장학금으로 기부하고 서울시장과 대통령 재임 중 받은 월급 전액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내놓은 내가 뭐가 아쉬워 부정축재하고 뇌물을 받아겠는가"라고 설명했다.

국정원 특활비 전용 문제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미 말씀드렸듯이 보고를 받거나 지시한 일이 결단코 없다. 그러나 제 지휘 감독 하에 있는 직원들이 현실적인 업무상 필요에 의해 예산을 전용했다면, 그리고 그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제가 책임을 지겠다"라고 말했다.

다스 소유권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저는 다스의 주식을 단 한 주도 갖고 있지 않다. 다만 가족기업이기 때문에 설립에서부터 운영 과정에 이르기까지 경영상의 조언을 한 것은 사실"이라며 "'실질적 소유권'이라는 이상한 용어로 정치적 공격을 하는 것은 황당한 일. 더구나 다스의 자금 350억 원을 횡령했다는 것은 그야말로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이야기했다.

삼성 다스 소송비 대납 문제 역시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 대가로 이건희 회장을 사면했다는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거짓"이라고 부인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