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일까지 3일간 치러지는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각 후보들이 내세우는 최우선 정책은 무엇일까?"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은 보편적 복지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구도심의 균형발전 정책을 내놨다.

김 전 사무청장은 "고교 의무교육 시행, 중·고등학생 교복비 지원과 함께 전액 지역화폐로 청년수당과 추가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겠다"며 "다양한 계층에 대한 복지 확대 뿐만 아니라 이는 인천지역 소상공인의 매출도 향상시켜 결국 지역경제가 좋아지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인천도시재생청’을 만들어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인천의 균형발전을 이끌겠다"며 "신·구도심에 어울리는 사업 추진과 함께 지역에 관광·역사·문화시설을 확대하고 교육복지지원센터와 평생교육학습관 등을 각 구마다 세워 시민들을 위한 공공서비스를 늘려 나가겠다"고 했다.

박남춘(인천 남동갑) 국회의원은 도시 균형발전과 삶의 질 개선 정책을 꼽았다. 박 의원은 "2016년 말 현재 인천의 149개 읍면동 중 78.5%에 달하는 117곳이 쇠퇴지역"이라며 "원도심 전담 부시장제를 도입하고 경제자유구역청의 위상과 권한에 버금가는 도시재생 총괄전담기구를 설치해 원도심 재생과 균형발전을 시정의 중심 축으로 삼겠다"고 했다.

이어 "삶의 질 개선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크고 거창한 일도 아니다"라며 "개발연대의 토목사업을 줄이고 자살률, 교통사고 발생률, 산업재해 발생률, 고독사 발생률 등을 줄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했다.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은 미세먼지 감축과 고교 무상교육, 지역 균형발전 정책을 제시했다.

홍 전 청장은 "미세먼지 발생량을 30% 감축하기 위해 다량배출업체에 대한 규제 시행, 살수차와 진공흡입차 2배 확대, 어린이집·경로당·초중고 공기청정기 설치 등을 추진하겠다"며 "또 고교 무상교육을 통해 학부모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고 교육청과 협치해 학교의 방과 후 교실과 지역아동센터 역할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주민이 주민의 공간을 만들고 각 지역마다 특성을 반영한 도시재생계획을 수립하겠다"고 했고, "지역 발전을 위해 경제가 중요한 만큼 골목상권과 중소기업이 균형 있게 성장하는 도시, 전통 제조업과 4차 산업이 공정하게 성장하는 경제시스템을 만드는 동시에 지역화폐를 발행해 지역의 돈이 인천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