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인천시 남동구 ‘만수무강 만부마을’을 방문한 김현미(오른쪽)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역주민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부 제공>
▲ 지난 13일 인천시 남동구 ‘만수무강 만부마을’을 방문한 김현미(오른쪽) 국토교통부 장관이 주민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부 제공>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윤관석 국회의원,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주민대표 등은 지난 13일 인천시 남동구 ‘만수무강 만부마을’을 방문했다.

인천재개발반대연합회 측은 김 장관의 방문에 맞춰 지역 내 재개발·뉴스테이 사업구역 진상조사위원회 설치와 재개발 피해주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방문은 주거내몰림 방지대책 설명, 주거취약자 방문, 노후 주택·빌라 밀집지역 시찰, 마을 공동작업장 방문, 주민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국토부·LH·남동구 관계자, 만부마을 등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만부마을은 국비 78억 원, 시비 66억 원, 구비 45억 원, LH·인천도시공사 77억 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 82억 원 등 총 361억 원을 투입해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주택정비사업과 공공임대주택 공급,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등 기초생활 인프라 정비를 추진하는 지역이다.

김 장관은 "아파트 단지처럼 관리하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한데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에서 제시한 마을관리협동조합이 이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무엇보다 사업 과정에서 기존 주민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과거 뉴타운 방식의 일괄 철거·개발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며 "주민과 함께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기 위해 뉴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인천재개발반대연합회는 "서울시처럼 국토부와 공조해 조합과 시를 전수조사해 달라"고 요구했고, 국토부는 "회의를 거쳐 답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