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천문우주과학 연령대별 맞춤형 탐구활동 마련
상태바
기초~천문우주과학 연령대별 맞춤형 탐구활동 마련
과천정보과학도서관 프로 호응
  • 이창현 기자
  • 승인 2018.06.19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과학탐구동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과 어른들이 과학실험을 하고 있다.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 제공>
▲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과학탐구동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과 어른들이 과학실험을 하고 있다.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 제공>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과학탐구동산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 만족도 조사 결과 94.8%로 높게 나타났다.

과학탐구동산은 기초과학, 융합과학, 천문우주과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령대별 맞춤형 과학탐구활동이 진행되는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이다.

정보과학도서관은 16년째 과학탐구동산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효과적인 탐구활동 지원을 위해 2개의 과학실험실과 1개의 천문대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재는 총 22개 탐구활동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연간 1만7천여 명의 학생, 학부모, 학교 등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와 연계한 1일 단위의 실험 및 관측 체험과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과학탐구활동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과학적 잠재력과 재능 발굴은 물론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가족단위로 참여하는 가족별자리교실과 가족드론교실 등도 운영돼 가족의 소통 증진과 공감대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병식 관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사항과 신규 희망 강좌 등 수강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향후 과학 프로그램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며 "국립과천과학관 등 지역 내 우수 인프라를 적극 연계해 보다 폭넓은 과학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창의적인 과학꿈나무 육성에 주력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보과학도서관은 올 3월 4차 산업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공간인 메이커팩토리를 신설하고 3D프린터, CNC 등 디지털 기자재를 대폭 보강했다.

이곳에서는 3D프린팅 창작교육, UCC 제작과 활용, 과천어린이 사이언스메이커 교실, 시제품 제작 교육, 시민메이커 동아리 지원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고 있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