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4년간 7만 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이 7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지역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청년 일자리 사업을 직접 설계·시행하고, 행정안전부가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앞서,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 공모·심사를 거쳐 올해 추진하게 될 372개의 청년 일자리 사업을 선정했고, 이를 통해 연말까지 약 1만 개의 청년 일자리와 70개의 청년 창업공간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행안부는 올해 1만 개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7만 개 이상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와 지방소멸 위기를 해소하고, 지역 곳곳에 활력을 불어넣기로 했다.

행안부는 지난 5월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통해 총 456개의 세부사업을 발굴했으며, 학계, 청년, 기업 등의 민간전문가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전담조직(TF)’의 심사를 거쳐 최종 372개 세부사업을 선정했다.

총 1천748억 원(국비 829억, 지방비·기업 919억)의 재원을 투입해 17개 시·도와 150개 시·군·구가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1만552개의 청년 일자리가 창출되고 70개의 청년 창업공간이 조성된다.

사업 유형별로는 ▶젊은 일손이 부족한 지역 기업(마을기업, 농어업법인 등)에 청년을 지원하는 ‘지역정착 지원형’으로 4천여 명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창업교육, 임대료, 사업화자금 등을 지원하는 ‘창업투자 생태계 조성형’으로 2천여 명 ▶공공·민간부문의 일 경험과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민간취업연계형’으로 4천여 명의 청년이 참여하게 된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7월부터 곧바로 청년, 기업 등 참여자 선발, 기본교육 등을 거쳐 청년 취·창업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