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천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 조기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신광섭 인천대학교 교수(동북아물류대학원)가 한 말이다.
신 교수는 이날 ‘인천항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통해 사업 타당성, 시설 배치 및 운영안, 제도적 지원 방안, 사업추진 방안 등을 제시했다.
4곳에 대해 입지·환경·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남항 역무선 부지의 사업 타당성이 가장 높았다. 이어 내항 4부두, 갯골유수지, 청라 투기장 순으로 나타났다.
남항 부지는 부두가 인접해 항만 연계성이 높고 고속도로∼축항대로∼대로 1-5호선으로 이어지는 진입여건을 갖췄다고 평가됐다. 교통체증 유발이 낮고 주거지역과 650m 이격 돼 있다고 했다. 해양수계의 영향은 있으나 대기질·소음·진동 등의 영향은 적다고 했다. 지역개발 효과 등 시장성도 양호하고 평가됐다.
내항 4부두는 입지적·사회적·환경적 타당성은 남항 부지와 유사하나, 지역개발 효과 및 규모가 적고 국가나 지자체의 정책적 개발계획에 포함돼 있지 않은 제약성이 있었다.
갯골 유수지는 환경적 타당성이 낮았고 청라 투기장은 입지적 타당성이 낮았다. 또 2곳 모두 진입도로·교량 개설 등 기반시설 인프라가 부족했다.
신 교수는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직접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 지역 경제 발전과 인천항의 물동량 창출을 이끌어야 한다고 했다.
김운수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내항 4부두는 항만 내 중고차 수출단지로 인한 환경적 영향이 적고 야적 후 바로 선적작업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반면, 남항 클러스터의 경우 소음·교통 등 연안동 주민들과의 민원문제 해결이 선결돼야 하고 단기적 임시 처방으로 자동차 물류단지를 만들면 추후 책임소재 문제와 기회비용 발생 등의 위험이 있어 협의체 또는 위원회를 구성해 장기발전 구상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연구위원은 정부의 군산항 중고차 수출복합단지 조성계획 발표와 평택·당진항 내 자동차부두 운영사의 공격적 마케팅 전개로 인천 자동차 물동량의 전이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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