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민선6기 경기도 공항버스 면허 전환 과정의 불법 의혹을 파악하고자 남경필 전임 지사의 출석을 요구한 경기도의회 4차 조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남 전 지사의 출석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3일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남 전 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한 ‘경기도 공항버스 면허 전환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오는 6일 4차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도의회는 지난달 25일 남 전 지사의 동생인 남경훈 경남여객 사장을 찾아가 남 전 지사와 남 사장에 대한 증인 출석요구서를 전달했다.

도의회 관계자는 "해외 체류가 잦은 남 전 지사의 출석요구서를 함께 증인으로 출석이 요구된 남 사장에게 전달했다"며 "남 전 지사의 출석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확답이 제출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관련 규정에 따라 도의회가 출석을 요구한 행정사무조사 증인은 조사 하루 전까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어 남 전 지사의 최종 출석 여부는 5일까지 결정된다.

그러나 남 전 지사의 출석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점쳐진다. 해외 체류 등 일신상의 사유로 불출석을 통보할 경우 도의회로서도 마땅한 제재 방안은 없다.

앞서 도의회는 2011년 3월 구제역 원인 규명 행정사무조사 특위를 운영하며 김문수 당시 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했으나 김 전 지사는 포항시청에서 열린 특강을 이유로 불출석했다.

또 2016년 11월 K-컬처밸리 특혜 의혹과 관련, 박수영 전 행정1부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한 바 있으나 그 시점에서 공직을 그만뒀던 박 전 부지사는 출석하지 않았다. 증인이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도의회는 100만∼300만 원(불응 1회), 최대 300만∼500만 원(불응 2회 이상)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지만 실제 부과된 사례는 없다.

또 다른 도의회 관계자는 "남 전 지사의 동생인 남 사장의 출석은 이뤄질 수 있지만 남 전 지사가 출석에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며 "남 전 지사가 핵심 증인인 만큼 불출석 시 다소 김빠지는 모양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