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경기북부지역 지자체들이 경기도를 향해 경기도의료원 확대 설치 등 ‘공공의료’ 확충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지자체는 도의료원 유치를 위한 태스크포스(TF)까지 구성하는 등 총력 체계 구축에 나선 가운데 북부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한 도의 대응 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도내 북부지역에 따르면 관내 보건사업과 진료가 병합된 형태의 ‘보건의료원’을 운영 중인 연천군은 최근 보건의료원 운영 개선책을 도모하면서 진료 부문을 도의료원 연천병원으로 전환해 운영하는 방안을 도에 요청하고 있다. 인구 감소에 따른 환자 감소, 진료수입 지속 감소, 공중보건의사 수급과 전문의사 확보 애로 등으로 의료서비스 질이 저하되고 있는 데 따른 방책이다.

 연천군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공중보건의가 진료를 맡고 있는데 적극적인 진료가 어렵다 보니 주민들에 대한 의료수준도 높지 못한 편"이라며 "도에서 공공의료 부문을 맡아 운영해 준다면 의료서비스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두천시도 최근 ‘도의료원 동두천병원 유치 TF’까지 구성해 적극적인 도의료원 유치전에 나섰다. 수시로 회의를 개최해 유치 필요성을 확립하고 건립 가능 부지 검토까지 병행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동두천시는 상패동에 위치한 미군 반환공여지 ‘캠프 님블’ 부지에 도의료원을 건립할 경우 별도의 기반시설 설치 없이도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두천시 관계자는 "동두천 관내 종합병원은 중앙성모병원 1곳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규모가 작고 응급환자 수용 인원이 어렵다"며 "주민 대부분이 의정부나 서울에서 의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응급환자로서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양주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경기북부 거점 의료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타당성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와도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 행보에 나서고 있다.

 양주시 관계자는 "의료 사각지대에서 불편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종합의료기관 설립이 절실하다"며 "정부와 도에 건의해 공공의료기관 설립의 당위성을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내 북부지역의 이러한 움직임들에 대해 경기도는 당장 구체화된 대응 계획은 마련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른 시일 내 관련 TF를 구성, 북부지역 공공의료서비스 확충 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도의료원 산하병원 추가 설립 등에 대해 확정된 계획은 없다"며 "필요성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TF를 꾸려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의료원 산하병원은 현재 의정부·수원·파주·포천·이천·안성 등 6곳에 설치·운영 중으로, 도가 마련한 민선7기 지역 보건의료계획 중장기 계획(안)에서도 도내 공공 필수의료기관 제공 부족, 남·북부 간 진료 격차 존재 등이 지목된 바 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