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가 9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제3연륙교 조기개통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가 9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제3연륙교 조기개통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방선거 직전 시민들과 맺은 협약이 당선 후 역풍을 맞고 있다.

약속 이행이 없는 것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제3연륙교즉시착공시민연대, 인천경제자유구역총연합회,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9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3연륙교 조기 개통 공약을 파기한 박남춘 시장과 지역 정치인들을 대상으로 퇴진 운동을 펼칠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은 조기 개통을 공약한 박 시장이 당선 이후 어떠한 행정조치도 하지 않았으며, 최근 시민청원 답변에서까지 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한 채 핑계만 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박 시장이 지난해 5월 서명한 협약서를 들고 와 공약 파기를 지적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박 시장과 홍인성 중구청장 후보, 조광휘 시의원 후보, 최찬용·이성태 구의원 후보 등은 ‘제3연륙교는 2023년까지 조기 개통한다’는 내용의 협약서에 사인했다. 지방선거를 3주 앞둔 시점이었다.

영종총연은 "박 시장은 조기 개통을 약속하면서 ‘시민들을 현혹하는 공약이 아닌 실현 가능성을 검증받은 공약’이라고 강조했다"며 "취임 1주년을 맞기 전까지 조기 개통 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먹튀’ 공약의 책임을 물어 퇴진 운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후보 시절 맺은 협약을 지키지 않았다며 시민들이 반발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중·동구 관통도로 폐지를 요구하는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7월 기자회견을 열어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박 시장이 선거 직전 인천시민사회 3개 단체와 맺은 ‘6·13 지방선거 비전정책 합의안’을 지켜달라는 요구였다. 이들 단체는 14개 분야 101개 정책을 제안했고, 그중 ‘배다리마을 관통도로 대안을 모색하고, 도로부지는 주민친화적인 공유지로 조성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하지만 이 문제는 여전히 답보상태다. 중·동구 관통도로 문제해결을 위해 민·관협의회를 구성했으나 지난해 말까지 네 차례 개최된 이후 올해는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삼두아파트 주민들도 박 시장과 인천시에 실망했다.

박 시장은 당선 전이었던 지난해 5월 18일 삼두1차아파트에서 주민 간담회를 열고 "삼두아파트 지하터널 문제는 (입체적 도로구역 무효확인소송) 법원 판결을 바탕으로 주민과 함께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지난 2월 시청을 찾아 선거 전 약속한 해결책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올해 초까지 시와 포스코건설, 주민 등 3자가 안전진단 협의를 해왔지만 결국 무산되자, 지난 달부터 주민 자비로 안전진단을 벌이고 있다. 삼두아파트비상대책위원회는 "박 시장의 약속을 믿고 기다렸지만 시는 주민 편에 서지 않았다"며 "이제는 시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기대조차 버렸다"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책임론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